서브메뉴

본문

구글 노믹스
구글 노믹스
저자 : 제프 자비스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10
정가 : 18000, ISBN : 9788950924386

책소개


구글은 사용자, 즉 고객들에게 통제권을 넘겼고 그 결과 지금과 같은 초고속 성장을 이루어냈다. 구글과 진배없이 성정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애플 또한 ‘고객’에게 집중한다는 가장 중요한 점에서 구글과 다르지 않은 길을 걷고 있다. 이제 성공하려는 모든 기업은 구글처럼 행동해야 하는, 즉 고객에게 집중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제프 자비스는 『구글노믹스』에서 아직까지 대부분의 기업과 경영자가 인터넷 시대에 살아남아 성장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나 조직이라면 네트워크 시대의 새로운 규칙, 즉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비즈니스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고 지켜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책에서 그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 구글을 통해 현대기업이 알아야 할 필수적인 생존법칙과 성공전략을 찾아냈다. 리고 “구글이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을 던져 모든 산업 분야에 구글의 사고방식을 적용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구글처럼 생각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서로 다른 요구를 모두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힘겨운 수고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새로운 성공의 기회는 바로 그곳에 숨어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_ 구글이 여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세상
프롤로그 _ 구글이라면 어떻게 할까?

1부 구글 규칙
01 새로운 관계 통제권을 사람들에게 넘겨라. 그러면 우리가 사용하겠다 | 델의 서비스는 끔찍하다 | 최악의 고객이 최고의 친구다 | 최고의 고객이 당신의 파트너다
02 새로운 구조물 링크가 모든 것을 바꾼다 | 가장 잘하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링크하라 | 네트워크에 합류하라 | 플랫폼이 되어라 | 분산해서 사고하라
03 새로운 개방성 검색되지 않으면 누구도 당신을 찾을 수 없다 | 모든 사람이 구글주스를 원한다 | 삶과 비즈니스가 공개된다 | 고객이 광고대행사다
04 새로운 사회 품격 있는 조직
05 새로운 경제 이제는 작은 것이 큰 것이다 | 희소성 이후의 경제 | 오픈소스, 선물경제에 합류하라 | 대중시장은 죽었다. 틈새 집단이여, 영원하라! | 구글은 모든 것을 범용화한다 | 구글 경제에 들어온 것을 환영한다
06 새로운 비즈니스 현실 원자는 장애물이다 | 중개인은 운명을 다했다 | 공짜 사업 모델이 생긴다 | 어떤 사업인지를 정하라
07 새로운 태도 통제와 신뢰 사이에는 역관계도 성립한다 | 사람들을 믿어라 | 경청하라
08 새로운 윤리 잘못도 잘하라 | 인생은 베타 테스트다 | 정직하라 | 투명해져라 | 협력하라 | 사악하게 굴지 마라
09 새로운 속도 즉각 답한다 | 인생은 라이브다 | 집단은 순식간에 형성된다
10 새로운 과제 석탄 광산에서는 캐시카우를 조심하라 | 혁신을 장려하고 지원하고 보호하라 | 단순화하라 | 방해하지 마라

2부 구글 규칙이 세상을 지배한다면
11 미디어 구글타임스 : 신문, 신문 이후 | 구글우드 : 개방된 엔터테인먼트 사업 | 구글 출판사 : 책을 아끼기 위해서 책을 죽이다
12 광고 그럼, 구글 스폰서들의 말을 들어보자
13 소매업 구글식당 : 개방성을 토대로 한 사업 | 구글 쇼핑 : 사람을 기초로 하는 회사
14 공익사업 구글 파워앤라이트 : 구글이라면 어떻게 할까? | GT&T : 구글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15 제조업 구글 자동차 : 비밀에서 공유로 | 구글 콜라 : 우리는 소비자 이상이다
16 서비스업 구글 항공 : 고객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시장 | 구글 부동산 : 정보는 힘이다
17 돈 구글 자본 : 돈은 네트워크를 만든다 | 구글의 첫 번째 은행 : 중개인이 없는 시장
18 공공복지 성 구글 병원 : 공공성의 혜택 | 구글 상호보험 : 협력 사업
19 공공기관 구글 대학교 : 교육 개방 | 구글 미국 : 괴짜들이 지배한다
20 예외 PR과 변호사 : 희망이 없다 | 신과 애플 : 구글을 넘어서?

에필로그 _ G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