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생존 그 이후를 준비하는 한국기업의 성장과제
생존 그 이후를 준비하는 한국기업의 성장과제
저자 : 정용욱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10
정가 : 15000, ISBN : 9788950922580

책소개


이 책은 기업의 ‘생존’그 이후를 명확하게 해부한다

이 연구서는 기존 기업성장에 관한 연구가 지닌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업성장을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진화하는’ 동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환경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으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기업은 기계적 구조물보다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물체에 가깝다는 것을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

기업은 위협과 기회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생존,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 하에서 이 책은 성장기업의 ‘진행과정’을 기본 밑바탕으로 삼고 기업사례분석과 성장프레임워크를 도출함으로써, 기업이 환경변화 속에서 어떻게 기회를 포착하고 창조적 비전과 혁신적 실행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례분석의 예로서는 애플, 하이얼, 유니클로, 리앤펑, 도요타, 타타자동차, GE, 세맥스 등 특징적 분석이 가능한 여러 부문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목차


발간사

제1장 서론
연구배경 및 목적 / 연구방법 및 구성

제2장 기업성장의 중요성
기업성장과 생존의 불가분성 / 성장의 어려움 / 성장에 대한 기존연구 / 기존연구의 한계와 본 연구의 관점

제3장 한국기업의 성장 현황
한국기업의 외형적 / 한국기업의 내면적 성장 / 한국기업의 성장 모멘텀 / 시사점

제4장 성장에 성공한 해외기업 사례분석
기업성장의 컨셉 프레임워크 및 분석대상 기업선정(기업성장의 컨셉 프레임 워크, 분석대상 기업선정) / IT와 전자(애플, 하이얼) / 의류(유니클로, 리앤펑) / 자동차(도요타, 타타자동차) / 산업재(GE, 세맥스) / 사례분석 요약, 정리

제5장 결론
한국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 변화하는 경쟁의 장에서 행동반경을 넓혀라 / 환경변화 속 ‘새로운 지도’를 그려나가라 / 성장전략에 정답은 없다. 변화에는 변화로 대처하라 / 탄탄 한 역량을 바탕으로 경례를 허물고 뻗어나가라 / 구슬도 꿰어야 보배, 외부 파트너와 역량을 조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