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모차르트 읽는 CEO
저자 : 이재규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9
정가 : 13800, ISBN : 9788950918040
책소개
흔히 음악가로만 알고 있는 모차르트에 대해 경영의 시각으로 접근한 책이다. 이 책은 3대에 걸친 모차르트(레오폴트 모차르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모차르트 2세)와 모차르트의 아내 콘스탄체가 어떻게 해서 ‘주식회사 모차르트’를 만들고 번성시키고 후대에까지 이르게 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다.
‘경영과 음악’이라는, 다분히 생소한 접근 탓에 저자는 모차르트의 626곡을 체계적으로 듣고, 그에 관한 국내외 문헌들을 읽고, 틈나는 대로 모차르트와 관련된 곳을 여행하며 모차르트를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기업의 목적은 고객창조다’라고 한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이미 200여 년 전에 몸소 실천한 ‘위대한 기업가이자, 그 스스로 지속가능한 회사 모차르트’의 일대기를 통해 생각의 한계를 넘어 창조적 열정이 가져다 주는 어마어마한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소개하고 있다.
등장인물 하나하나가 실제 인물이며 당시의 사회상까지 반영하고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있으며 경영학 대가들의 용어나 개념이 적용되어 경영학적 해석을 바탕으로 모차르트와 그의 가문을 살펴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모차르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모차르트, 그의 음악에서 경영을 듣다
제1장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주식회사 모차르트
창업(1756~1761)
제2장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창출과 고객만족
유럽 여행(1762~1766)
제3장 나는 어떻게 배우는가?
배우는 방법의 차이
첫 번째 잘츠부르크 시대(1767~1769)
제4장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미래를 위한 투자
이탈리아 여행(1770~1772)
제5장 도대체 나는 누구인가?
가치의 재발견
두 번째 잘츠부르크 시대(1773~1776)
제6장 인간에게 실패란 무엇인가?
탐색과 모색의 시간
만하임과 파리 여행(1777~1778)
제7장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하는가?
나만을 위한 시간
세 번째 잘츠부르크 시대(1779~1780)
제8장 혁신적 삶이란 무엇인가?
이노베이터 모차르트의 탄생
해방된 자유예술가(1781~1783)
제9장 인간은 자본 앞에 평등한가?
모차르트의 딜레마
프리메이슨(1784~1785)
제10장 최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인간을 향한 최상의 서비스
다 폰테 3부작(1786~1789)
제11장 죽음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는가?
인생경영의 새로운 출발
마술피리와 레퀴엠(1790~1791)
제12장 마땅히 남은 일은 무엇인가?
기업가 정신의 롤모델
콘스탄체(1792~1840)
제13장 모차르트는 하느님의 미소다
불멸의 브랜드
영원한 축복(1841~1858)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