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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패션 디자인
컴퓨터 패션 디자인
저자 : 유진경
출판사 : 형설출판사
출판년 : 2011
정가 : 25000, ISBN : 9788947247283

책소개


컴퓨터를 활용한 패션 디자인은 차별화된 디자인과 상품기획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그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책은 수년간 강의한 경험을 바탕으로 컴퓨터 패션 디자인을 처음 접하는 이들부터 패션실무에 바로 적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였다. 기초적인 기능 설명에서부터 패션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패션 응용 예제를 수록하여 다양하게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성은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총 2부로 이루어졌다. 1부 일러스트레이터 부분에서는 도식화 디자인, 패션로고 및 명함디자인, 쇼핑백과 모자디자인, 3D 비즈 귀걸이와 목걸이 디자인, 아바타 의상디자인 관련 전개과정을 다루었고, 2부 포토샵 부분에서는 패션소재 맵핑, 포트폴리오 맵작업, 카드 엽서 제작, 캐릭터와 로고 및 사진합성을 이용한 아바타 의상 디자인 등의 패션실무를 위한 예제를 개발하여 함께 수록하였다. 또한 강의하면서 학생들이 종종 놓치기 쉬웠던 부분을 [Point]에서 강조하여 기억하기 쉽게 정리해 두었다.

목차


Part 01. 일러스트레이터 패션 디자인

Chapter 01.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
1. 일러스트레이터 패션실무 활용분야
2. 벡터 그래픽과 비트탭 그래픽 방식의 차이점
3. 일러스트레이터 화면구성
4. 팔레트와 툴박스
5.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의 기본

Chapter 02. 도형툴 & 펜툴 이용한 캐릭터 디자인
1. 선택툴 이용한 이동ㆍ복사ㆍ크기조절ㆍ회전시키기
2. 색 채우기
3. 도형툴 이용한 캐릭터 디자인
4. 펜툴 이용한 캐릭터 디자인

Chapter 03. 펜툴 이용한 쇼핑백 & 모자 디자인
1. 펜툴 이용한 패스모양 변경
2. 도형툴 & 펜툴 이용한 모자 디자인
3. 펜툴 이용한 쇼핑백 & 패턴 디자인

Chapter 04. 도식화 디자인
1. 레이어 & 펜툴 이용한 도식화 디자인
2. 도식화 기초선 그리기
3. 스커트 도식화 그리기
4. 바지 도식화 그리기
5. 티셔츠 도식화 그리기
6. 셔츠 & 블라우스 도식화 그리기
7, 재킷 도식화 그리기
8. 원피스 도식화 그리기
9. Top 도식화 그리기
10. 도식화에 그라데이션 색 효과 주기

Chapter 05. 패턴 디자인
1. 필터 왜곡메뉴 이용한 패턴 변형
2. 회전ㆍ반사ㆍ크기조절ㆍ기울기툴 이용한 패턴 변형
3. 가위툴 & 나이프툴 이용한 패턴 변형
4. 패스메뉴 이용한 패턴 변형
5. 유동화툴 이용한 패턴 변형
6. 브러시 & 펜슬 이용한 자유 드로잉

Chapter 06. 심벌과 마크 제작
1. 블랜드툴 이용한 입체 이미지 제작
2. 심벌툴 이용하기
3. 패스파인더 팔레트 이용한 심벌 & 마크 제작

Chapter 07. 명함 & 로고, 비주얼한 그래프 제작
1. 문자 디자인
2. 문자툴 이용한 로고 & 명함 제작
3. 그래프툴 이용한 그래프 제작

Chapter 08. 3D 이용한 비즈 액세사리 디자인
1. 3D 입체효과 주기
2. 3D 입체 비즈 목걸이 디자인
3. 3D 입체 비즈 목걸이 디자인

Chapter 09. 아바타 캐릭터 & 아바타 의상 디자인
1. 레이어 이용한 아바타 바디 드로잉
2. 레이어 이용한 아바타 의상 색 채우기
3. 아바타 의상 패턴 채우기

Part 02. 포토샵 패션 디자인

Chapter 01. 포토샵의 기초
1. 화면구성
2. 이미지 열기
3. 파일 저장하기
4. 캔버스 사이즈 조절하기
5. 캔버스 이동하기
6. 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7. 이미지 확대ㆍ축소해서 보기
8. 레이어 활용하기
9. 이미지 선택하기
10. 이미지 이동하기
11. 이미지 복사하기

Chapter 02. 색 & 패턴 채우기
1. 색 채우기
2. 패턴 채우기
3. 그라데이션 색 효과 주기

Chapter 03. 다양한 이미지 효과 내기
1. 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이미지 효과 내기
2. 테두리선 다양한 효과 내기
3. 캔버스와 이미지 변형하기

Chapter 04. 색상 보정
1. 색상ㆍ채도ㆍ명도 조절하여 보정하기
2. 흑백 이미지에 독특한 효과 주기

Chapter 05. 필터 이미지 효과
1. 이미지 뿌옇게 흐리게 하기(Blur)
2. 이미지 왜곡 효과 주기(Distart)
3. 회화터치 예술 효과 주기(Artistic)
4. 붓터치 회화 효과 주기(Render)
5. 입체적 질감 효과 주기
6. 스타일화 효과 주기(Stylize)
7. 텍스처 효과 주기(Texture)
8. 픽셀화 효과 주기(Pixelate)

Chapter 06. 필터메뉴 이용한 패션 소재 질감 표현
1. 트위드 기모감 표현
2. 데님 효과 표현
3. 워싱 효과 표현
4. 마 소재 효과 표현
5. 크래이프드신 잔주름 표현
6. 모피의 결 표현
7. 에나멜 광택 효과 표현
8. 가죽의 광택과 질감 표현

Chapter 07. 문자 디자인
1. 외곽선 문자
2. 패턴 문자
3. 새틴 문자
4. 배경그림 문자
5. 그림자 문자
6. 투명 문자(마스크 문자)
7. 네온 문자
8. 스타일 팔레트 활용 문자
9. 부채꼴 텍스트 변형 문자
10. 물에 비치는 문자

Chapter 08. 레이어 합성
1. 레어어에 투명도 적용
2. 레이어마스크 적용

Chapter 09. 포트폴리오 맵 작업
1. 메인 이미지 및 표지 작업(첫 페이지)
2. 이미지맵 & 컬러맵 작업
3. 포트폴리오 배경지 표현

Chapter 10. 캐릭터 & 로고 & 사진 이미지를 이용한 아바타 의상 디자인
1. 캐릭터 모티브를 개발하여 다양하게 변형시키기
2. 안쪽에 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해 패턴 디자인하기
3. 규칙적인 캐릭터 패턴 효과주기
4. 캐릭터 패턴과 로고를 배치하여 디자인하기
5. 사진 이미지를 의상 패턴으로 활용하여 디자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