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반짝하고 사라질 것인가 그들처럼 롱런할 것인가)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반짝하고 사라질 것인가 그들처럼 롱런할 것인가)
저자 : 이랑주
출판사 : 샘터
출판년 : 2014
정가 : 16000, ISBN : 9788946418684

책소개


세월을 이기고 살아남아 사랑받는 가게의 비밀은 어디에 있는가?

이랑주 대표는 국내 1호 VMD(Visual Merchandis) 박사이다. 그간 그는 전통시장 제품진열 전문가로, 전국 방방곡곡의 전통시장을 다니며 수많은 상인들을 만나고 여러 점포를 찾았다. 진열 교육도 하고 컨설팅도 해주었다. 실제로 그의 컨설팅 덕분에 많은 쪽박 가게들이 대박 가게로 거듭났다. 덕분에 그에게는 ‘미다스의 손’, ‘길의 여왕’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하지만 그녀를 괴롭히는 의문 하나가 있었다. 다 망해 가는 지하상가로 강연을 갔을 때였다. 강의 중에 자신이 처음 몸담았던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1980년 이대 앞 보세옷 가게로 시작해 오늘날 대기업이 되기까지의 경영 전략과 남다른 VMD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한 아주머니가 물었다.
“나도 그때 옷 가게 시작했는데, 나는 왜 다 망해 가는 상가에 있는 걸까요?”
순간 그녀는 말문이 막혔고 “열심히 하시면 잘될 거예요”라는 상투적인 대답을 하고 말았다. 강연장을 나와서도 이 질문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녀가 시장에서 만난 상인과 소상공인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 가게 한편에서 쪽잠을 자며 하루 14시간씩 일하는데도, 하루에도 수백 개의 점포가 문을 닫고 살아남은 시장보다 사라져 가는 시장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녀는 그 답을 찾기 위해 2012년 3월 1년간의 세계 일주를 떠났다. 40여 개 나라 150여 곳의 시장을 방문했고, 오랜 시간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는 여러 시장과 상인들을 만났다. 그리고 직접 두 발로 세계의 전통시장을 다니며 경험한 여러 사례들과 그들에게 배운 장사 철학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목차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Prologue 살아남은 것은 이유가 있다

Chapter 1. 인생은 속도보다 각도다
대체 불가능한 시장을 보다 _영국 런던 버러 마켓(Borough Market)
성공 계산기를 뺀 사람들이 만든 시장 _폴란드 크라쿠프 중앙시장(Rynek Glowny)
나만의 각도를 가졌는가 _터키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르(Grand Bazaar) & 이집션 바자르(Egyptian Bazaar)

Chapter 2. 변하지 않으면 변질된다
늙어 가도 낡아 가면 안 된다 _스페인 마드리드 산미구엘 시장(Mercado de San Miguel)
서점에서 간장을 판다고? _세계의 서점들
부족함을 함께 채우다 _오스트리아 빈 나슈 마르크트(Naschmarkt)
아날로그 감성에 편리함을 더하다 _불가리아 소피아 중앙시장(Central Sofia Market Hall)

Chapter 3. 체험하게 하라, 충성할 것이다
보여 주는 진열에서 체험하는 진열로 _뉴욕 소호(SoHo)의 혁신적인 쇼윈도들
독특한 경험을 선물하라 _영국 런던 캠든 마켓(Camden Market)
낯선 것을 먼저 본 자가 이긴다 _인도 바라나시 & 다즐링

Chapter 4. 이곳에서 놀게 하라
나는 시장에 놀러 간다 _독일 함부르크 어시장(Hamburg Fischmarkt)
365일 축제가 열리는 곳 _영국 런던 코벤트가든(Covent Garden)
신나거나 재밌거나 무섭거나 _그리스 플라카 지구의 상점들

Chapter 5. 당신이 팔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과 생명을 팝니다 _핀란드 헬싱키 하카니에미 마켓 홀(Hakaniemi Market Hall)
엄마가 가족에게 주고 싶은 것만 팝니다 _핀란드 유기농 슈퍼마켓 안톤 앤 안톤(Anton & Anton)
온기를 팝니다 _헝가리 부다페스트 중앙시장(Kozponti Vasarcsarnok)

Chapter 6. 사랑하라, 사랑받을 것이다
내가 가진 상품을 목숨 걸고 사랑하라 _스웨덴 스톡홀름 오스터 푸드 홀(Ostermalms Saluhall)
상품에 대한 자신감을 눈으로 알게 하라 _그리스 아테네 중앙시장 (Athens Varvakios Market)
상인들 모두가 제품 전문가 _브라질 상파울루 중앙시장(Mercado Municipal)

Chapter7. 파괴의 달인이 되어라
사이즈를 파괴하라 _일본 유후인의 타코야키 가게
평범함을 거부하라 _호주 시드니, 멜버른의 이색 점포들
쓰임을 파괴하라 _체코 프라하의 용도 파괴자들

Chapter 8. 세월이 훈장이다
이익보다는 전통을 지킨다 _독일 뮌헨 빅투알리엔 마르크(Viktualien Markt)
시장 건물, 문화유산이 되다 _호주 멜버른 퀸 빅토리아 마켓(Queen Victoria Market)
명품 시장을 만드는 것은 역사와 정직함 _영국 런던 포토벨로 마켓(Portobello Road Market)

Chapter 9. 유일무이한 무언가를 가져라
시장에도 상상력이 필요해 _미국 뉴욕 첼시 마켓(Chelsea Market)
시장, 랜드마크가 되다 _스페인 바르셀로나 산타 카테리나 시장(Mercat de Santa Caterina)
한 명의 창조자가 도시 하나를 살린다 _크로아티아 자다르 바다 오르간(Sea Organ)

Chapter 10. 그의 마음이 될 수 있다면
그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_일본 오사카 구로몬(黑門) 시장
그녀의 쇼핑이 힘들지 않도록 _스페인 바르셀로나 보케리아 시장(Mercat de La Boqueria)
과학적 진열의 첫째 조건 _뉴질랜드 오클랜드의 슈퍼마켓
불황에도 살아남는 비밀 _핀란드 헬싱키 레가타 카페

Epilogue 다시 본질이다 _미국 로스앤젤레스 길모어 파머스 마켓(Gilmore Farmers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