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르스나르의 문학신화학 (전복과 회귀 사이, 202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유르스나르의 문학신화학 (전복과 회귀 사이, 202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저자 : 박선아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9
정가 : 36000, ISBN : 9788946071780

책소개


아카데미 프랑세즈 사상 최초의 여성회원 마르그리트 유르스나르의 신화, 역사 그리고 기억이 순환하는 문학세계

작가 유르스나르에게 신화란 현대인들이 자각하지 못하는 내면과 영혼의 영웅적 원형을 설명하거나 인간의 억압된 욕망을 그려내기 위한 무의식의 표현이기도 하고, 사회집단의 의식 구조를 이해하도록 이끄는 논리적 도구이기도 하다. 또한 유르스나르의 신화 다시 쓰기는 단순한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전복이 내포된, 동질성과 이질성, 망각과 기억 사이의 긴장들을 결정화하는 중층적이고 상호텍스트적인 글쓰기로서 현대 문학의 특징적인 표현 양식이기도 하다. 이 책은 궁극적으로 유르스나르의 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다양한 신화의 존재양상들과 그 의미를 작가 고유의 ‘문학신화학mythologie littraire’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책머리에
프롤로그

제1장_ 신화적 인물들의 차용과 탈신화화: 『불꽃』, 『연극 2』를 중심으로
1. 불가능의 열정과 상처
2. 불의의 복수와 정화
3. 죽음의 극복과 자기실현
4. 신화의 모방에서 창조로

제2장_ 로마네스크 인물들의 신화화와 영원성: 『하드리아누스의 회상록』, 『흑의 단계』, 『은자』, 『안나, 소로르…』
1. 연금술 신화로 본 하드리아누스-제농-나타나엘
2. 안나와 미겔의 근친사랑과 자웅동체Androgyne 신화
3. 하드리아누스와 안티노우스의 비극적 파이도필리아 신화

제3장_ 오리엔트 신화, 서구 문예 정신의 진원지: 『동양이야기들』
1. 『동양이야기들』
2. 예술과 현실
3. 사랑과 진실
4. 위반과 경이驚異
5. 죽음과 구원
6. 욕망 또는 죽음
7. 『동양이야기들』에 담긴 오리엔트 신화의 범주와 의미

제4장_ 꿈과 현실 사이에서 탄생하는 개인 신화: 『몽상과 운명』
1. 『몽상과 운명』
2. 주요 꿈들을 통해 본 유르스나르의 개인 신화
3. 유르스나르의 꿈, 프로이트주의-초현실주의와 다르게 읽기

제5장_ 유르스나르 ‘문학신화학’의 지형 안에서 만난 20세기 작가들
1. 지드와 유르스나르의 테세우스 신화
2. 사르트르와 유르스나르의 엘렉트라 신화
3. 유르스나르와 아누이의 안티고네 신화

에필로그_ 고전과 현대의 가치가 소통하는 유르스나르의 ‘문학신화학’

마르그리트 유르스나르의 연보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