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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초석, 네덜란드 교육 (OECD가 분석한 네덜란드 교육정책의 강점과 개선 방안)
미래의 초석, 네덜란드 교육 (OECD가 분석한 네덜란드 교육정책의 강점과 개선 방안)
저자 : OECD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7
정가 : 28000, ISBN : 9788946059696

책소개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공교육 혁신의 선두 주자, 네덜란드
교육 위의 교육을 향한 끊임없는 개혁과정을 살피다

네덜란드는 ‘조기 진로 결정’이라는 창의적이고 탁월한 교육 시스템으로 전 세계로부터 ‘공교육 천국’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네덜란드는 OECD 국가 내에서도 학업성취도가 저조한 학생 비율이 가장 낮은 편에 속하고, 튼튼한 직업교육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단연 최고의 교육 시스템을 자랑한다. 그러나 네덜란드의 교육정책에도 풀어야 할 과제는 존재한다. 12세 무렵에 이루어지는 진로 결정이 더욱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지도록 개선된 방법을 모색하고, 교사 양성 시스템을 더욱 탁월하게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냉철한 자기 분석과 탐구로 ‘전 세계 1등 교육 선진국’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네덜란드를 통해 강점을 본받고, 보완할 점은 선행 학습하여 한국 교육의 품질을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1장 네덜란드의 교육 시스템
네덜란드의 교육을 살펴봐야 하는 이유 / 네덜란드 교육 시스템의 개관 / 거버넌스와 재정 / 네덜란드 교육 시스템의 성과: 품질과 공평성 / 네덜란드 학교 시스템 평가

2장 조기아동교육·돌봄(ECEC)의 품질 개선
조기아동교육·돌봄(ECEC)이 왜 중요한가 / 다양한 공급 형태 / 참여 수준 / 노동시장에 작용하는 ECEC / 보편적으로 제공되는 ECEC의 품질 / 조기 학습 소외층을 줄이는 VVE의 효과 / 권고 1: ECEC의 교육적 품질을 높여라

3장 조기 진로 결정
조기 진로 결정에 대한 찬반 / 학교 선정과 진로 결정 / 일관성 없는 선정 기준의 문제 / 학교 선정 이후의 진로 변경 / 유급과 하향 전학 / 권고 2~4: 최초의 학교 선정 과정과 추후 진로 변경 가능성을 개혁하라

4장 학습 의욕 고취와 탁월성 추구
수준 높은 기량이 왜 중요한가 / 탁월한 인지력 / 네덜란드 학생들의 낮은 학습 의욕 / 학교와 수업 실무의 영향 / 권고 5: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 탁월성을 보상하라

5장 교사의 전문성 제고
생애주기 접근 / 교사 훈련생 유치와 선발 / 최초 교사 훈련 / 차별화된 교습 기량 / 초보 교사 /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 자격 미달 교사 / 교사 커리어 구조 / 권고 6~8: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커리어 구조를 개선하라

6장 학교 지도자 집중 조명
학교 리더십 이슈에 대한 무관심 / 학교 지도자들에게 기대하는 것 / 학교 지도자가 되는 길 / 리더십의 품질 높이기 / 학습 조직으로서의 학교 리더십 /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 권고 9: 협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지속적인 개선 문화가 촉진되도록 리더십 전략을 개발하라

7장 학교 이사회의 책임성과 역량 강화
학교 거버넌스 / 재정적 불안정성 / 학교 이사회의 역량 과제 / 학교 이사회의 책임성 과제 / 투명성을 통한 책임성 제고 / 권고 10~11: 학교 이사회의 책임성과 역량을 제고하고 권한을 재조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