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미디어 경영론
저자 : 김성철|곽규태|김영규|류민호|박주연|안정민|이문행|이상우|장병희|정윤혁|최세정|홍성철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5
정가 : 32000, ISBN : 9788946058446
책소개
새로운 미디어 강자로 떠오른 구글, 애플, 페이스북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 미디어 기업의 생존 지침
미디어 산업의 지형이 변화했다. 콘텐츠, 디바이스, 플랫폼 그리고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이전에는 미디어 산업 범주에 포함되지 않던 기업들이 미디어 산업의 전 영역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기존 미디어와 경쟁과 융합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혁신이 가져온 미디어 산업의 변화는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 패턴도 바꾸어 놓았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자발적으로 유통시키며 심지어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기도 한다.
기존의 규제와 보호라는 두 가지 틀로 보았던 미디어 산업 이론과 정책이 한계에 봉착한 것이다.
변화된 산업 패러다임 안에서 생존과 성장을 고민하는 미디어 기업의 경영자에게 이 책은 최근 현실에 맞는 새로운 미디어 경영 이론과 실질적인 참고가 될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공한다.
이 책은 지난해 발간된 [스마트 생태계와 미디어 경영 2.0]의 후속작이자 두 번째 한국미디어경영학회 미디어경영총서로서 지금까지 누적된 국내외 미디어 경영 연구 이론과 생생한 사례를 집대성해 미디어 경영 교과서로 묶어냈다.
목차
제1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 환경
01 미디어 산업과 미디어 경영의 이해│이상우
02 미디어 시장의 융합과 경쟁│류민호
03 미디어 상품과 서비스의 이해│홍성철
04 미디어 경영의 경제학적 기초│장병희
제2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 전략
05 미디어 기업의 사업전략│이문행
06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최세정
07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과 글로벌화│박주연
제3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관리
08 미디어 기업의 조직 관리│김영규
09 미디어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곽규태
10 미디어 기업의 재무관리│김성철
11 미디어 기업의 마케팅관리│정윤혁
12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안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