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산 정주영의 기업가 정신과 창업 리더십
아산 정주영의 기업가 정신과 창업 리더십
저자 : 정대용
출판사 : 삼영사
출판년 : 2007
정가 : 15000, ISBN : 9788944500022

책소개


사업을 시작한다고 해서 무조건 기업가적 창업이라 할 수 없다.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과 무엇인가 다르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고객에게 종래의 가치보다 좀 더 값진 것을 제공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즉 창의성, 혁신 및 가치창출이 연결될 때 비로소 기업가적 기업이 이루어지며, 이를 『기업가정신의 가치연계사슬』이라 칭한다. 시대의 거인 고 정주영 회장은 1946년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한 후 글로벌 현대그룹의 성장과정을 통해, 성공한 선진기업가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 14가지 모두를 보여주고 있다.

목차


제Ⅰ부 사업가의 자질특성과 기업가정신의 가치연계사슬 그리고 창업 이후 성장과정
제1장 사업가의 자질특성
제2장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제3장 창의성, 혁신 및 가치창출의 가치연계사슬
제4장 창업 이후 성장과정의 특징
제5장 성장 5단계로 본 기업의 성장과정

제Ⅱ부 현대그룹 성장 4단계별로 본 기업가정신의 가치연계사슬
제1장 창업준비와 현대기업의 성립기
제2장 현대기업집단의 형성기
제3장 현대그룹의 성장기
제4장 글로벌 현대그룹의 성숙기

제Ⅲ부 정주영의 사업가 자질특성과 가치연계사슬로 본 기업가정신
제1장 정주영의 사업가 자질특성으로 본 사례와 교훈
제2장 현대그룹발전의 성장 4단계별로 본 정주영의 기업가정신의 가치연계사슬
제3장 가치연계사슬로 살핀 정주영의 기업가정신

제Ⅳ부 정주영의 기업가적 자질과 창업성장 사례분석
제1장 성공하는 사람의 성공패턴과 정주영의 기업가적 자질
제2장 창업성장과정에서 본 사례분석
제3장 비전과 리더십의 관점에서 살펴본 정주영의 사례분석

맺는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