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색채의 이해 (색채 이론과 활용)
색채의 이해 (색채 이론과 활용)
저자 : 김용숙|박영로
출판사 : 일진사
출판년 : 2016
정가 : 20000, ISBN : 9788942909438

책소개


현재까지 연구된 색채학의 과학적·미학적 내용을 분석하여 색채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이해를 돕는 적절한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보는 재미, 알아가는 재미를 한층 더하였기에, 색채를 이해하고자 하는 디자인 관련학과 학생, 컬러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을 주는 색채 지침서이다.

목차


Chapter1 색채 체계의 이해
01. 색채 표준 10
1-1 색채 표준의 발전 10
1-2 색채 표준의 조건 및 속성 11
1-3 현색계, 혼색계 13

02. 먼셀 색체계 15
2-1 먼셀 색체계의 구조, 속성 15
2-2 먼셀 색체계의 활용 및 조화 17

03. 오스트발트 색체계 20
3-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구조, 속성 20
3-2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활용 및 조화 20

04. CIE, ISO 색표 23
4-1 CIE 색채 규정 23
4-2 XYZ, L*a*b 등 혼색계 체제 23
4-3 ISO 색채 규정 24

05. 기타 표준색 체계 25
5-1 NCS 표색계 25
5-2 PCCS 표색계 26
5-3 기타 표색계(DIN, JIS, RAL) 29

06. 색명 체계 31
6-1 색명에 의한 분류 31
6-2 ISCC-NBS 일반색명, 계통색명 31
6-3 표준 관용색명 34

07. 한국의 전통 색체계 43
7-1 한국의 전통 색체계 43
7-2 한국의 전통색명 44

Chapter2. 색채 지각의 이해
01. 빛과 색 48
1-1 색의 물리적 정의 48
1-2 빛의 스펙트럼 49
1-3 색채 현상 51
1-4 색의 물리적 분류 53
1-5 색의 인문학적 분류 54

02. 색채 지각 56
2-1 눈의 구조와 특성 56
2-2 시지각과 인간의 반응 57
2-3 색채 지각설 60
2-4 색각의 학설과 색맹 61

03. 색채의 지각적 특성 63
3-1 색의 대비 63
3-2 색의 동화 65
3-3 색의 잔상 67
3-4 보색 69

04. 색채 지각과 감정 효과 70
4-1 온도감, 중량감, 경연감 등 70
4-2 진출, 후퇴, 팽창, 수축 등 74
4-3 주목성, 시인성 74

Chapter3. 색채 관리
01. 색채와 소재 78
1-1 색채와 소재의 관계 78
1-2 도료, 염료, 안료 79
1-3 재질 및 광택 82
1-4 색료와 잉크 83
1-5 금속 소재 86
1-6 의류 소재 88
1-7 플라스틱 소재 89

02. 측색 91
2-1 측색기의 구조와 이해 91
2-2 측색 데이터의 종류와 표기법 92
2-3 색채 오차 판독 93

03. 색채와 조명 95
3-1 광원의 이해 95
3-2 조명 97
3-3 육안 검색 99

04. 디지털 색채 101
4-1 디지털 색채의 이해 101
4-2 입출력 시스템 103
4-3 모니터 시스템(LCD, CRT,CCD) 104
4-4 색채 관련 소프트웨어의 기능 105
4-5 디지털 색채 관리 109

05. 조색 111
5-1 CCM 111
5-2 육안 조색 112
5-3 색역(Color Gamut) 113
5-4 색료(Colorant) 114

Chapter4. 색채 계획 및 활용
01 색채 계획 118
1-1 색채 계획 118
1-2 색채 계획의 디자인 프로세스 118

02. 색채 활용 122
2-1 색채 이미지 122
2-2 생활 속의 색채 이미지 122

03. 색채 이미지 스케일 126
3-1 색채 이미지 스케일 126
3-2 언어 이미지 스케일 127
3-3 계절 이미지 스케일 128
3-4 단색 이미지 스케일 129
3-5 무채색의 이미지 패턴 130
3-6 유채색의 이미지 패턴 131

Chapter5. 색채의 혼합과 조화
01. 색채의 혼합 134
1-1 색채 혼합의 원리 134
1-2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 134
1-3 중간 혼색 136

02. 색채의 조화 137
2-1 색채 조화의 목적 137
2-2 전통적 조화론 139

03. 배색 효과 148
3-1 색채 설계 148
3-2 톤 배색 154

04. 배색의 실례 158
4-1 인테리어 158
4-2 패션 160

Chapter6. 색채 심리
01. 식채의 정서적 반응 164
1-1 색채와 심리 164
1-2 일반적 반응 166

02. 색채의 연상 · 상징 168
2-1 색채의 연상 168
2-2 색채의 상징 169
2-3 색채와 공감각 171

03. 색채와 문화 174
3-1 색채와 자연 환경 174
3-2 색채와 인문 환경 178
3-3 색채 선호의 원리와 유형 179

04. 색채의 기능 188
4-1 색채 조절 188
4-2 안전 색채 190
4-3 색채와 능률 197

05. 색채와 치료 200
5-1 색채 치료 200

Chapter7. 색채 마케팅
01. 색채 마케팅의 개념 208
1-1 마케팅의 원리 208
1-2 마케팅의 기능 209
1-3 색채 마케팅의 전략 210

02. 색채 시장 조사 214
2-1 색채 시장 조사 기법 214
2-2 설문 작성 및 수행 216
2-3 정보 및 유행색 수집 217

03. 소비자 행동 219
3-1 소비자 욕구 및 행동 분석 219
3-2 소비자 생활 유형 222
3-3 소비자 의사 결정 223
3-4 소비자 기호와 색채 조사 분석 224

04. 색채 마케팅 226
4-1 시장 세분화 전략 226
4-2 브랜드 이미지 전략 227
4-3 제품 포지셔닝 231
4-4 제품 라이프 사이클 232

05. 홍보 전략 237
5-1 매체의 종류 및 특성 237
5-2 매체 전략 242

부록

색채 품질관리규정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