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저자 : 손영환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8
정가 : 13000, ISBN : 9788942626137

책소개


교사 양성과정에 있는 학생이나 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교육입문의 기본서로 꾸며진 책이다. 교육이 과거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불어닥치고 있는 평생교육으로서의 교육 개념과 외부환경과 새로운 정보에 민감한 열린 교육으로서의 교육개념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이해는 인간의 전 생활영역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교육 현상들을 개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배한 교과목으로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제1부 교육과 교직의 개념
제1장 교육의 개념
Ⅰ.교육의 개념
1.교육과 인간관
2.교육의 정의
Ⅱ.교육의 가능성
1.인간교육의 가능성
2.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유전과 환경의 교육적 관계
Ⅲ.교육의 성립
1.교육의 형태
2.교육의 3요소
Ⅳ.교육과 교육학

제2장 교직과 교사
Ⅰ.교직의 중요성
Ⅱ.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1.교사의 자질
2.전문직으로서의 교직
Ⅲ.교사의 자질과 권리·의무
1.교사의 교육관
2.교사의 자질
3.교사의 권리와 의무

제2부 교육의 학문적 기초
제3장 교육의 철학·역사적 기초
Ⅰ.교육철학의 개념
1.교육의 철학과 교육적 철학
2.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과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Ⅱ.교육사상의 철학적 이해
1.전통적 교육철학
2.현대교육철학
Ⅲ.교육의 역사적 의의
1.교육사 연구의 목적
2.교육사 연구의 방법
Ⅳ.고대의 교육
1.그리스(희랍:希臘)교육
2.로마의 교육
Ⅴ.중세의 교육
1.중세교육의 특징
2.크리스트교 교육
3.세속교육
Ⅵ.근세의 교육
1.문예부흥과 인문주의 교육
2.종교개혁과 교육
3.17세기 실학주의의 교육
4.18세기의 계몽사조와 교육
5.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Ⅶ.근대의 교육
1.19세기의 국가주의 교육
2.계발주의 교육

제4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Ⅰ.교육심리학의 배경
Ⅱ.교육심리학의 발달
1.교육심리학의 태동기
2.교육심리학의 성립기
3.교육심리학의 개혁발전기
Ⅲ.교육심리학의 분야
1.인간발달과 교육
2.발달이론
3.발달과 학습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Ⅰ.교육사회학의 발달
1.교육 사회학의 발달
2.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Ⅱ.사회화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
1.사회화의 개념
2.교육과 사회화
3.교육의 사회적 기능
Ⅲ.사회변화와 교육
1.사회변화의 의의
2.사회변화의 요인
3.사회변화에 대한 교육의 역할

제3부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6장 교육과정
Ⅰ.교육과정의 개념
1.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2.교육과정의 변천
3.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Ⅱ.수업이론
1.교수와 수업의 개념
2.수업 이론
3.수업모형
Ⅲ.생활지도
1.생활지도의 이해
2.생활지도의 목적
3.생활지도의 영역
4.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실천원리

제7장 교육평가
Ⅰ.교육평가의 개념
Ⅱ.측정과 평가 그리고 사정(총평)
1.측정
2.평가
3.사정
Ⅲ.교육평가의 기능
Ⅳ.교육평가의 유형
1.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수행평가
Ⅴ.평가 도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1.타당도
2.신뢰도(reliability)
3.객관도와 실용도

제4부 교육의 운영
제8장 교육행정의 기초
Ⅰ.교육행정의 기본이해
1.교육행정의 정의
2.교육행정의 성격
3.교육행정의 영역
4.교육행정의 원리
Ⅱ.교육행정의 발달과정
1.고전이론
2.인간관계론
3.행동과학론
4.체제이론
Ⅲ.교육제도
1.교육제도의 개념
2.학교제도
3.학교제도의 분류체계와 유형
4.학제의 주요 요건

제9장 교육재정과 경제
Ⅰ.교육재정
1.교육재정의 개념
2.교육재정의 성격
3.한국교육재정의 재원
4.한국교육재정의 역사
Ⅱ.교육경제
1.교육의 수익
2.교육의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