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
저자 : 서소정|문혁준|김정희|부성숙|신희이|강인숙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6
정가 : 18000, ISBN : 9788942608966

책소개


최근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국내·외 동향을 반영하여 미래의 예비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수학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최신 이론과 실제를 직접 적용한 사례를 담고자 노력하였다.

본 서의 내용은 크게 제1부‘ 아동수학지도의 이해’, 제2부‘ 아동수학교육의 내용’, 제3부‘ 아동수학교육의 방법’, 그리고 제4부‘ 아동수학교육의 실제로 구분되며,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아동수학지도의 이해(1~3장)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수학지도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제반 이론들과 최신 연구경향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제2부 아동수학교육의 내용(4장)에서는 국가적 수준의 0~2세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에서의 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다루었다. 제3부 아동수학교육의 방법(5~7장)에서는 바람직한 영유아기 수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구성의 기본조건, 그리고 영유아의 수학능력의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제4부 아동수학교육의 실제(8장)에서는 최근 연구동향과 교육 접근의 흐름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분야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수학적 기본지식과 기술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하였다.

목차


제1부 아동수학지도의 이해

1장 아동수학지도의 기초
1.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2. 아동수학지도의 중요성
3. 아동수학지도의 목표
4. 아동수학지도의 방향
2장 아동수학지도의 이론적 배경
1. 피아제 이론과 아동수학지도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2) 피아제 이론의 수학 적용
3) 아동수학지도에 주는 시사점
2. 비고츠키 이론과 아동수학지도
1)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2)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 적용
3) 아동수학지도에 주는 시사점
3. 브루너 이론과 아동수학지도
1) 브루너 이론의 주요 개념
2) 브루너 이론의 수학 적용
3) 아동수학지도에 주는 시사점
4. 가드너 이론과 아동수학지도
1) 가드너 이론의 주요 개념
2) 가드너 이론의 수학 적용
3) 아동수학지도에 주는 시사점
5. 행동주의이론과 아동수학지도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이론의 수학 적용
3) 아동수학지도에 주는 시사점
3장 아동 수학능력의 발달
1. 영아기 수학능력의 발달
1) 다수성(numerosity)
2) 서수성(ordinality)
3) 기본 산술적 관계(arithmetic relations)
4) 수 단어 부여하기
5) 초기 수 세기 능력(구체물로 일대일 대응하기)
6) 주변 공간에 관심 가지기
7) 주변 사물의 모양/도형에 관심 가지기
8) 비교하기
9)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10) 구분하기
11) 초기 수학적 과정 기술
2. 유아기 수학능력의 발달
1)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2) 수 개념 발달
3) 공간과 기하
4) 측정
5) 시간
6) 자료 수집 및 결과 제시(통계)

제2부 아동수학교육의 내용

4장 아동수학교육의 내용
:: 수 개념
1. 일대일 대응
1) 어린이집 일과를 통해 비형식적인 일대일 대응 경험을 이용한다.
2) 일대일 대응을 지도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조절한다.
2. 수 세기
1) 말로 수 세기와 물체 수 세기
2) 큰 수 세기
3. 숫자 인식
4. 더하기와 빼기
1) 더하기 전략
2) 빼기 전략
5. 부분과 전체
:: 공간과 도형
1. 공간
1) 공간개념의 발달
2) 공간의 내용과 방법
2. 도형
1) 도형개념의 발달
2) 도형의 내용과 방법
:: 차이 비교 및 측정
1. 영아의 크기에 관심 가지기
2. 유아의 비교하기와 측정하기
1) 비교하기
2) 측정하기
:: 규칙성
1. 영아기의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2. 유아기 규칙성 인식하기
1) 표상양식에 따른 분류
2) 생성방식에 따른 분류
3) 대상에 따른 분류
3. 유아기 규칙성 만들기
1) 패턴·인식 표현하기
2) 패턴 따라 만들기
3) 패턴 이어 나가기
4) 패턴 끼워 넣기
5) 패턴 창조하기
:: 구분하기와 자료 수집
1. 구분하기
1) 영아의 구분능력 발달
2) 유아의 분류능력 발달
3) 분류하기의 내용과 방법
2. 자료 수집 및 결과 나타내기

제3부 아동수학교육의 방법

5장 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 영유아 수학지도를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1) 수학적 지식과 기술 습득 지원
2) 수학적 태도 형성 지원
3) 영유아의 지식과 수학의 접목
2. 유아교사의 수학적 상호작용 방법
1) 영아교사의 수학적 상호작용 방법
2) 유아교사의 수학적 상호작용 방법
6장 환경 구성
1. 영아반 및 유아반 실내외 수 흥미영역 구성
1) 실내 수 흥미영역
2) 실외 수 흥미영역
2. 영아 및 유아의 수 활동자료
1) 영아를 위한 수 활동자료
2) 유아를 위한 수 활동자료
3. 가정 및 지역사회 환경과의 연계
1) 가정
2) 지역사회
7장 평가
1. 아동수학교육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수학교육 평가의 개념
2)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3) 수학교육 평가의 기준 및 내용
2. 수학지도 평가의 방법
1) 관찰
2) 면접법
3) 검사법
4) 작품을 통한 포트폴리오(portfolios) 평가

제4부 아동수학교육의 실제

8장 아동수학교육의 실제
1. 0~1세 영아를 위한 수학활동
1) 수학적 탐구하기
2) 0~1세 수학 활동계획 실행 및 평가
2. 2세 영아를 위한 수학활동
1) 수학적 탐구하기
2) 2세 수학 활동계획 실행 및 평가
3. 3~5세 유아를 위한 수학활동
1) 수학적 탐구하기
2) 3~5세 수학 활동계획 실행 및 평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