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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언어지도
저자 : 이하원|박희숙|원선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6
정가 : 19000, ISBN : 9788942608928

책소개


본서 저자들이 아동심리 및 교육학을 전공한 학문적 배경과 저자 각각 보육 및 유치원교사 자격증, 언어/학습 치료사, 발달심리사 자격증 등을 소지하고 현장에서 다년간 교육과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능력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본서는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 유아교육/아동학, 보육학 및 언어학을 전공한 학생들에게 언어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지침서로, 언어교육에 관심을 갖는 부모님들께 지도 안내서로, 그리고 특수교육과언어병리학 등 임상 현장가들에게도 개론서로 널리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교재의 독특한 특성은 장마다 ‘궁금한 이야기’라는 질의응답 형식의 정보제공 코너를 마련하였다. 이 부분은 다년간의 대학 강의 및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학생, 현장교사, 부모님 그리고 때로는 타 영역의 전문가들이 언어지도와 관련하여 궁금해했던 내용을 가상 사례들로 구성하였으므로 현장에서 언어지도와 관련된 고민과 그 답변을 유쾌하고 생동감 있게 전달하여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궁금한 이야기의 답변은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의 의견들이 제시되어 열린 질문의 성격도 있다.

목차


Chapter 1 언어기초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특성
3. 언어 구조와 구성 요소
4. 언어의 기능
Chapter 2 언어습득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구성주의
Chapter 3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2. 문자언어 발달
3. 언어발달의 개인차
Chapter 4 영유아 언어 교육 및 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1) 제3차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
2)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1) 만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2) 만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3) 누리과정(만 3~5세)의 의사소통 영력
Chapter 5 언어교육의 접근법
1.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언어교육 접근법의 실제
Chapter 6 언어 영역별 지도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Chapter 7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
1. 그림책과 언어교육
2. 그림책의 선정
3. 그림책을 활용하는 언어교육의 지도법
Chapter 8 언어 평가
1. 평가의 목적
2. 유아평가 방법
3. 영역별 평가
4. 유아평가 주의점
Chapter 9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 개념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궁금한 이야기 목차

Chapter 1 언어기초
왜 언어를 상징이라고 하나요?
Chapter 2 언어습득이론
아이들에게 주는 강화제의 종류와 방법을 알려주세요.
제2언어도 결정적 시기가 있나요?
‘자기중심적인 것’과 ‘이기적인 것’은 무슨 차이가 있지요?
Chapter 3 영유아 언어발달과정
아버지는 아이의 울음소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나요?
Chapter 5 언어교육의 접근법
한글 지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Chapter 6 언어 영역별 지도
유아의 이야기는 어떻게 들어주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 아이 말을 잘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우리 아이가 난독증인가요?
Chapter 7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교육이 가능한가요?
어떤 그림책이 좋은 그림책인가요?
Chapter 8 언어 평가
규준과 준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발음습득 방식 확인법을 알려 주세요.
Chapter 9 의사소통장애
말과 언어는 다른 것인가요?
언어치료 방법 중 로봇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언어치료를 받는 영유아가 놀이치료를 함께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