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연구방법론
아동연구방법론
저자 : 전경원|김누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5
정가 : 18000, ISBN : 9788942608515

책소개


『아동연구방법론』은 학생이 원하는 아동연구의 책에 관한 설문 내용을 토대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용 가능하고, 흥미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교재이다. 특히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전체 17장과 부록으로 구성했다. 1장은 아동연구의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유아·아동의 개념, 아동연구의 역사, 아동연구의 필요성을, 2장은 연구의 유형, 3장은 연구의 일반적 과정, 4장은 연구 문제와 가설, 5장은 연구 문제와 가설, 6장은 연구계획서, 7장은 문헌 고찰, 8장은 연구대상, 9장은 검사, 10장은 신뢰도와 타당도, 11장은 실험 연구, 12장은 조사 연구, 13장은 상관 연구와 발달 연구, 14장은 질적 연구, 15장은 관찰 연구, 16장은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17장은 연구보고서 작성 및 표현 양식을 다루고 있다. 16장에서 소개하는 통계의 기초는 통계와 관련된 서적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기본적인 통계만 다뤘다.

목차


Chapter 1 아동연구의 개념
1. 아동과 연구의 개념
2. 아동연구의 필요성
3. 아동연구의 역사
1) 고대(기원전∼4세기)
2) 중세(4∼17세기)
3) 근대(18∼19세기)
4) 현대(20세기)
4. 아동연구의 제한점
1) 윤리적 기준
2)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문제
5. 아동에 관한 윤리적 문제
1) 비밀 보장
2) 연구 참여를 위한 사전 동의
3) 심신 상해 문제

Chapter 2 연구의 유형
1.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
1) 실험 연구
2) 비실험 연구
2.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
1) 질적 연구의 역사
2) 질적 연구의 향상
3) 질적 연구의 유형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

Chapter 3 연구의 일반적 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설정
4. 연구 설계
5. 측정 도구 선택 및 제작
6. 연구 대상 선정
7. 자료수집
8. 자료분석
9. 연구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Chapter 4 정의·개념·변인
1. 개념과 구성 개념
2. 정의(Definition)와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3. 변인(Variable)
1)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2) 연속적 변인과 비연속적 변인
3) 양적 변인과 질적 변인
4. 척도
1) 명명 척도
2) 서열 척도
3) 동간 척도
4) 비율 척도

Chapter 5 연구 문제와 가설
1. 연구 문제
1) 연구 주제
2) 연구 제목
3) 연구 문제
2. 연구 문제 진술
1) 연구 문제 선정 기준
2) 연구 문제의 원천
3. 가설
1) 가설의 유형
2) 가설의 진술 방식

Chapter 6 연구계획서
1. 연구계획서의 중요성 및 기능
2. 연구계획서의 작성 기준
3. 연구계획서 양식
4.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기대되는 결과
5) 연구 일정 및 예산
6) 참고 문헌

Chapter 7 문헌 고찰
1. 자료 검색
1) 도서관 이용
2) 인터넷 자료원 이용
2. 관계 문헌 연구
1) 문헌 연구의 중요성
2) 문헌 연구 자료의 유형
3) 문헌 연구의 절차

Chapter 8 연구 대상
1. 전집과 표집
2. 표집 방법
1) 확률적 표집(Probability Sampling)
2) 비확률적 표집
3) 표집의 크기

Chapter 9 검 사
1. 표준화 심리검사
2. 규준 및 표준점수
1) 규준
2) 규준 집단
3) 백분위 점수
4) Z점수 및 T점수
5) 정상분포
3. 검사의 선정
1) 검사의 전반적인 측면
2) 검사 특성과 목적에 관한 측면
3) 검사의 실용적 측면
4) 검사의 기술적 측면
4. 아동용 심리검사
1) 심리검사 장소
2) 검사자가 유의해야 할 아동의 특성
3) 유아용 검사의 종류
5. 아동용 표준화 검사 사용의 지침

Chapter 10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1) 재검사 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2) 동형 검사 신뢰도(Alternate Form Reliability)
3) 반분 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
4) 문항 내적 합치도(Inter-Item Consistency)
2. 타당도(Validity)
1)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2) 준거타당도(Criterion Validity)
3)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
3. 객관도
4. 실용성

Chapter 11 실험 연구
1. 실험 연구의 내적·외적 타당성
1)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
2)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
2. 준실험 설계
1) 단일 집단 설계(One Group Design)
2) 두 집단 설계(Two-Group Design)
3. 진실험 설계
1) 전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2) 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
3) 솔로몬 4집단 설계(Solomon Four-Group Design)
3. 실험 연구 대상 선정
1) 무선 할당
2) 무선 할당의 방법

Chapter 12 조사 연구
1. 질문지법
1) 질문지 문항의 종류
2) 질문지 작성 요령
3) 질문지법의 장.단점
4) 회수율
2. 면접법
1) 면접의 유형
2) 면접법의 장.단점
3) 면접 준비 사항

Chapter 13 상관 연구와 발달 연구
1. 상관 연구
1) 상관 연구의 목적
2) 상관의 크기와 방향
3) 상관 계수의 종류
4) 유의점
2. 발달 연구
1) 발달 연구의 종류

Chapter 14 질적 연구
1. 사례 연구의 정의
1) 부정적 사례
2) 긍정적 사례
2. 사례 연구의 방법
1) 자료수집의 준비
3. 사례 연구를 위해 수집될 각종 자료원
1) 각종 문서(Documents)
2) 정리 보관된 기록물(Archival Records)
3) 면접(Interview)
4) 직접 관찰법(Direct Observation)
5)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6) 물질적 인공물(Physical Artifacts)
4. 자료수집의 기준(Yin, 1981, 1984)
1) 다양한 자료원을 이용하는 것
2) 사례 연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
3) 자료의 상호 연계를 구축하는 것
5. 질적 연구와 아동사례 연구의 예
1) 한진주.윤재희(2015)의 유아들의 또래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
2) 이경원(1999)의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 연구
6. 사례 연구의 제한점
7. 바람직한 사례 연구의 기본 조건

Chapter 15 관찰 연구
1. 관찰법의 분류
1) 자연적 관찰
2) 통제적 관찰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 기록
2) 시간 표집
3) 사건 표집
4) 평정법
3. 관찰의 오류
1) 후광 효과
2) 중심화 현상
3) 엄격화 경향과 관대화 경향
4) 관찰의 오류 해결 방안
4. 관찰자 간 신뢰도

Chapter 16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1. 통계의 개념
2. 통계의 종류
3. 변수
1) 인과관계에 의한 변수 구분
2) 특성에 의한 변수 구분
5. 오류와 유의수준
1) 1종 오류와 2종 오류
2) 유의수준 설정과 해석
6. 연구 목적에 따른 통계 방법
1)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 방법
2) z검정
3) t검정
4) 분산분석
5) 다변량분산분석
6) x2검정

Chapter 17 연구보고서 작성 및 표현 양식
1. 연구보고서의 체제
2. 본문 부분의 구성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관계 문헌의 고찰
3) 연구 방법
4) 결과 및 논의
5) 요약 및 결론
3. 참고 부분
1) 참고 문헌
2) 부록
4. 연구논문의 표현양식
1) 인용문 작성 요령
2) 참고 문헌 작성 요령
3) 참고 문헌 표기의 실례

부 록
1. 다양한 연구논문 기사의 예
2. 아동관련 학회지 논문 투고 규정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