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교육기관 멘토로 성장하기
저자 : 조혜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5
정가 : 16000, ISBN : 9788942608041
책소개
제1부 유아교육기관 멘토의 역할과 전문성 이해하기
1 멘토링의 개념 및 효과
1. 멘토링의 개념 및 기능
-1) 멘토링의 어원과 개념
-2) 멘토링의 종류
-3) 멘토링의 기능
2. 멘토링의 효과 및 중요 요인
-1) 멘토링의 효과
-2) 멘토링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
2 멘토의 역할과 전문성
1. 멘토의 역할
-1) 멘토의 주요 역할
-2) 멘토링의 진행단계에 따른 멘토 역할
2. 멘토의 어려움
3. 멘토의 역량
-1) 역량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 멘토의 역량
4. 멘토의 발달
-1) 멘토의 발달단계
-2) 성장하고 있는 나
제2부 유아교육기관 멘토의 핵심역량 개발하기
3 멘티에 대한 이해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초임교사의 발달 및 특성
-1) 교직 주기
-2) 초임교사의 발달 단계
-3) 초임교사의 사고특성
3. 초임교사의 어려움
4 협력적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1. 신뢰적인 관계형성
-1) 관계 맺기
-2) 협력적인 관계형성의 원칙
2. 의사소통의 개념 및 수준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4. 행동유형별 의사소통의 특징 및 대처전략
-1) 행동 유형 진단
-2) 행동 유형별 의사소통 특징과 대처전략
5 멘토링의 과정 및 실행 전략
1. 멘토링의 구성체계
2. 멘토링의 단계
3. 멘토링의 단계별 주요내용 및 실행전략
-1) 멘토링 준비 단계
-2) 멘토링 계획단계
-3) 멘토링 실행 단계
-4) 멘토링 마무리 단계
6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1.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2) 교사에게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이유
-3) 멘토에게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이유
2.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의 이해
-1) 반성적 사고과정과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능력
-2) 문제해결 과정과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능력
3.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방법
-1) 저널 쓰기
-2) 수업사례
7 정서지능과 감성리더십
1. 가르치는 일과 정서지능
-1) 가르치는 일과 정서
-2) 정서지능
2. 정서노동 직업군에서 정서지능의 효과
-1) 정서노동의 개념 및 유형
-2)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에 대한 정서지능의 효과
3. 멘토링과 감성리더십
-1) 멘토링과 정서지능
-2) 정서지능과 감성리더십
4. 스트레스 관리 및 정서지능 개발하기
-1) 스트레스 관리하기
-2) 정서지능 개발 방법
제3부 초임교사와 멘토링 실행하기
8 멘토링 계획 및 평가하기
1. 초임교사 멘토링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교·보육 지식 및 교수기술
-2) 교사로서의 자기 이해
-3) 대인관계 및 조직문화
2. 멘토링 계획 및 평가하기
-1) 단계별 멘토링 내용 및 방법
-2) 멘토링 계획하기
-3) 멘토링 평가하기
3. 멘토링 실천사례
-1) 초임교사의 관심주제에 따른 단기 멘토링 사례
-2) 초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중ㆍ장기 멘토링 사례
9 교·보육과정 운영 멘토링하기
1. 교·보육계획안 계획하기
-1) 준비 및 진단하기
-2) 계획하기
-3) 실행하기
-4) 평가 및 마무리하기
2. 교·보육일지 작성하기
-1) 준비 및 진단하기
-2) 계획하기
-3) 실행하기
-4) 평가 및 마무리하기
3. 대소집단활동 운영하기-이야기나누기
-1) 준비 및 진단하기
-2) 계획하기
-3) 실행하기
-4) 평가 및 마무리하기
4. 교사-영아 상호작용하기
-1) 준비 및 진단하기
-2) 계획하기
-3) 실행하기
-4) 평가 및 마무리하기
10 부모관계 및 상담 멘토링하기
1. 부모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1) 부모와의 의사소통 원리
-2)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법
-3) 비상상황에서 부모와 의사소통하는 방법
2.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분석
3. 부모상담 준비하기
-1) 부모상담 준비
-2) 부모상담 실행지침
4. 부모 상담에 대한 역할놀이
-1) 부모상담 역할놀이의 진행방법
-2) 역할놀이의 평가
부 록
1. 자아상 이해하기
2. 멘토 자질 테스트
3. 멘토 역량 준비 정도 평가
4. 멘토로서의 발전 계획 세우기
5. 자기소개 및 공감대 형성하기
6. 교사 이야기 쓰기
7. 동료교사에 대해 이해하기
8. 멘토링 계획서의 예
9. 멘토링 결과보고서의 예
10. 멘토링 평가지(멘티/멘토)
11. 멘토 자기 평가
12. 멘토링 일지의 예
13. 정서지능 진단 도구
14. 정서노동 질문지
15. 시간관리 방법 터득하기
16. 생활주제별 분석표
17. 주간 교(보)육계획안 평가표
18. ‘효과적으로 교·보육일지 작성하기’ 세미나 자료
19. 영아반 보육일지 분석표
20. 유아반 교·보육일지 분석표
21. ‘효과적인 이야기나누기 지도’ 세미나 자료
22. 이야기나누기 평가표 1
23. 이야기나누기 평가표 2
24. 동화지도 평가표
25. 동극지도 평가표
26. 게임지도 평가표
27. 요리지도 평가표
28. ‘긍정적인 교사 상호작용 실제’ 세미나 자료
29. 교사-영아 상호작용 평가지 1
30. 교사-영아 상호작용 평가지 2
31. 부모사전상담 질문지
32. 부모상담일지의 예
33. 부모상담 평가리스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