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아동생활지도
저자 : 문혁준|서소정|이주연|정지나|하지영|김민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42607150
책소개
머리말
제1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1) 사회적 필요성
-2) 개인적 필요성
3. 아동생활지도의 목표
-1) 자기통제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원만한 사회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5. 아동생활지도의 내용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제2장 아동생활지도의 역사적 배경
1. 고대 및 중세시대
2. 17~18세기
-1) Comenius
-2) Locke
-3) Rousseau
3. 19∼20세기
-1) Pestalozzi
-2) Frobel
-3) Montessori
4. 최근의 아동관과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시각
5. 우리나라 전통의 아동관과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시각
제3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학적 관점
-1) Adler의 이론
2. 행동주의적 관점
-1) Watson의 이론
-2) Skinner의 이론
-3) Bandura의 이론
3. 인본주의적 관점
-1) Rogers의 이론
4. 구성주의적 관점
-1) Piaget의 이론
-2) Vygotsky의 이론
5. 맥락주의적 관점
-1) Bronfenbrenner의 이론
제4장 아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기질
2. 애착
-1) 애착의 측정 및 유형
-2) 애착 형성의 원리 및 교사의 역할
-3) 애착과 이후 발달
3. 가족환경
-1) 양육태도
-2) 아버지와 형제자매
-3) 다양한 가족형태
-4) 학대
4. 또래
-1) 또래수용
-2) 또래괴롭힘(따돌림)
5. 대중매체 및 전자기기
-1) TV
-2) 컴퓨터
-3) 인터넷
-4) 휴대용 게임기 및 스마트폰
6. 사교육
7. 숲
제5장 아동행동평가
1. 아동행동평가의 개념
2. 아동행동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 아동행동평가의 필요성
-2) 아동행동평가의 목적
3. 아동행동평가 방법 및 지침
-1) 관찰(Observation)
-2) 면접(Interview)
-3) 질문지법(Questionnaire)
-4) 심리검사(Test)
-5) 포트폴리오(Portfolios)
제6장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1. 만 0∼1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운동 발달
-2) 뇌 발달
-3) 인지.언어 발달
-4) 사회.정서 발달
2. 만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운동 발달
-2) 인지.언어 발달
-3) 사회.정서 발달
제7장 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1. 만 3∼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운동 발달
-2) 뇌 발달
-3) 인지.언어 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 발달
2. 만 6∼12세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운동 발달
-2) 뇌 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 발달
-5) 사회성 발달
-6) 정서 발달
제8장 아동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
1.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1) 나 - 전달법(I-message)
-2)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
2. 아동의 정서에 반응하는 적절한 방법
-1) 정서에 반응하는 방법
-2) 정서에 관한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돕는 방법
3. 아동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1)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긍정적인 언어 환경
-3) 영아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제9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제 Ⅰ
1. 기본생활습관지도
-1) 식사
-2) 배변
-3) 수면
-4) 청결
-5) 안전
2. 집단생활습관지도
-1) 집단 규칙
-2) 갈등
-3) 친사회적 행동
제10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제 Ⅱ
1. 사회성 문제 이해 및 지도
-1) 공격성
-2) 고립
-3) 훔치기
-4) 거짓말
2. 정서 문제 이해 및 지도
-1) 수줍음
-2) 우울
-3) 성문제
3. 학습 및 언어 문제 이해 및 지도
-1) 동기저하
-2) 비활동성(비참여)
-3) 언어장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