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저자 : 김희진|박은혜|이지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19000, ISBN : 9788942605965

책소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아를 위한 환경 및 교사의 역할과 영아의 행동도 관찰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수록하였다. 특히 '정상적인' 교육 또는 보육을 실시하고 있는 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자 노력했다.

목차


머리말

PART 01 이 론
chapter 01 관찰의 목적 및 의의
1. 관찰의 목적
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
3. 주관적 관찰과 객관적 관찰
4. 관찰을 위한 계획하기
5. 관찰의 단계(기록-해석-평가)

chapter 02 관찰 방법
1. 표본식 기술
2. 일화 기록
3. 시간 표집법
4. 사건 표집법
5. 평정 척도법
6. 행동 목록법(체크 리스트)

chapter 03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유아 평가의 개념
1.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용어
2. 포트폴리오의 개념
3.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

PART 02 실 제
chapter 01. 자유선택활동
1. 환경
2. 교사
3. 영유아

chapter 02 집단 활동
1. 주의 집중
2. 전이 활동
3. 이야기 나누기
4. 동화
5. 동극
6. 동시-배우기
7. 동시-짓기
8. 음률(새노래 지도 및 노래 부르기)
9. 율동/동작활동
10. 게임
11. 조형 활동
12. 실험
13. 요리 활동
14. 급간식
15. 등하원 지도
16. 담임 이외의 교사가 하는 활동

참고 문헌

부록/CD_ 교사 및 유아 행동 관찰 자료 전사본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