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인성교육
저자 : 안영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0
정가 : , ISBN : 9788942605682
책소개
심리학에 기초를 둔 생활지도의 관점에서 인성교육의 성격을 논의하고 인성교육의 목적 및 내용, 인성교육의 방향, 학문적 이론등을 설명하였다. 실제로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잇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의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영유아 인성교육에 대하여 쉽게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목차
PART 01 새로운 인성교육의 이론
제1장 인성교육의 의미
1. 인성교육의 의미
2. 인성교육의 필요성
1) 발달 심리적 측면
2) 개인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민족,국가적 측면
3. 인성교육의 목적
4. 인성교육의 내용
1) 인간관계
2) 생활습관
3) 학습지도
4) 정서지도
5. 인성교육의 방향
1) 교사를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
2) 부모를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
제2장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정서지능 이론
1) 정서와 유사한 용어의 개념 및 특성
2) 정서지능의 개념
3) 정서지능의 구성욧소
4) 정서지능을 높여주기 위한 실천적 방법
5) 정서지능 측정도구
2. 자아실현 이론
1) 자아개념의 발달
2) 자아개념과 자아인식
3) 매슬로우의 성취 이론
3. 도덕성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데이먼의 공정성 판단 이론
4) 리코나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사회학습 이론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5. 친사회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3) 조망수용능력
4) 감정이입
PART 02 영유아 인성교육
제3장 영유아 인성교육
1. 영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환경적인 측면 3) 사회 국가적 측면
2. 인성교육의 개념
3. 인성교육의 내용
4. 인성교육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방법
1) 정서교육 2) 가치교육 3) 도덕교육
제4장 주요 실천 내용
1. 타인 인식 능력
1) 이해심과 배려 2) 존중 3) 공정과 관용
2. 정서 인식 능력
1) 사랑 2) 친절 3) 평화
3. 문제 해결 능력
1) 자신감 2) 성실과 믿음 3) 책임과 인내
4) 정직 5) 용기
PART 03 실제편
1. 타인 인식 능력
2. 정서 인식 능력
3. 문제 해결 능력
4. 기타 활동
5. 기타 활동 계획안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