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미술교육 (유아의 마음을 읽는)
유아 미술교육 (유아의 마음을 읽는)
저자 : 이현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9
정가 : 20000, ISBN : 9788942605071

책소개


미술교육을 통해 유아의 마음을 읽고 이해하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고 집필된 교재. 이론편 내용과 실제편의 활동은 유아의 심상을 살펴보고 찾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진 장점을 지니며, 실제편에서는 제작 순서를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해둠으로써 다른 유아미술교육 책과의 차별성을 가진다. 유아의 심상을 통해 살펴본 미술교육의 이론과 유아의 마음을 담을수 있는 실기활동에 대한 안내로 총체적인 유아미술교육에 관해 설명한다.

목차


제1부 유아의 심상을 통한 유아미술교육 이론편
-1장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1. 인지 발달에 도움
--2. 정서 발달과 심리 치료적 기능
--3. 신체 발달에 도움
--4. 시공간 지각발달
--5. 긍정적 자아개념의 향상
--6. 사회성 향상
--7. 창의성 향상
--8. 개념과 지식의 획득
--9. 언어발달
--10. 좌뇌와 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

-2장 유아의 미술적 표현과 심리
--1. 유아의 미술적 표현
--2. 유아의 심리와 미술적 표현 특성

-3장 유아미술을 보는 다양한 관점
--1. 유아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2. 심리학적 관점에 따른 구분

-4장 유아미술표현의 발달단계
--1. 평면표현의 발달단계
--2. 평면표현 발달과정
--3. 입체표현 발달단계
--4. 입체표현 발달과정

-5장 유아미술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1. 공간 표현에 따른 특성
--2. 미분화의 표현특성
--3. 직관적 사고에 의한 표현 특성
--4. 자아중심적 사고에 의한 표현 특성
--5. 물활론적 사고에 입각한 의인화 표현
--6. 상징과 도식에 의한 정형화된 표현- 스테레오 타입의 그림표현 특성

-6장 유아미술교육과정과 수업
--1. 유아미술교육과정
--2. 유아미술수업

-7장 유아미술 교사론
--1. 유아미술 교사의 자질
--2. 유아미술 교사의 역할
--3.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사의 자질 및 역할
--4. 미술수업과 교사

-8장 감상과 전시
--1. 유아미술감상의 개념및 필요성
--2. 감상 지도의 방법
--3. 전시

-9장 유아를 위한 환경 및 매채
--1. 유아미술을 위한 환경
--2. 유아미술을 위한 매채

-10장 유아 그림을 통해 살펴본 유아 미술

제2부 재료 탐색 및 발상을 통한 실제편

-1장 크레파스
--1. 크래파스 녹이기
--2. 크레파스 스크래치
--3. 크레파스 탁본
--4. 크레파스 테칼코마니

-2장 파스텔
--1. 동요 듣고 그리기
--2. 분필 그림

-3장 수채화
--1. 붓으로 떨어뜨리기
--2. 빨대로 불기
--3. 스펀지로 찍기
--4. 칫솔그림
--5. 선으로 그리기
--6. 번지기
--7. 테칼코마니
--8. 테칼코마니 콜라주
--9. 수채화 여러기법에 의한 콜라주

-4장 먹
--1. 먹 떨어뜨리기
--2. 먹 찍기
--3. 먹 칫솔로 그리기
--4. 먹 한붓으로 그리기
--5. 먹 우유 그림

-5장 거품 그림

-6장 실 그림

-7장 콜라주
--1. 빨대 콜라주
--2. 색모래 콜라주
--3. 잡곡 콜라주
--4. 한지 콜라주

-9장 요술그림
--1. 접는 요술그림
--2. 색종이 요술그림

-10장 판화

-11장 본드그림

-12장 색종이 접어 꾸미기

-13장 골판지 퍼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