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수학교육 (정연희)
유아 수학교육 (정연희)
저자 : 정연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9
정가 : 19000, ISBN : 9788942605026

책소개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유아 수학교육 교재. 수와, 연산, 공간,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정리 및 분석, 시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시간은 제 7차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측정과 규칙성 안에 포함되어 있으나 중요성을 감안하여 독립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수학적 개념들을 기술하고 구체적 지도방법과 실제 적용사례들을 제시하여 교사들의 이해를 돕고, 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목차


제1부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목표 및 역사적 경향
--1. 유아수학교육의 목표
--2. 유아수학교육의 역사적 경향 및 방향

-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3.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제3장 유아의 수학적 지식구성을 위한 요소
--1. 수학적 과정기술
--2. 수학적 태도

-제4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수와 연산
--2. 공간
--3. 도형
--4. 측정
--5. 규칙성(패턴)
--6. 자료의 정리 및 분석
--7. 시간

-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문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2. 과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3. 요리활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4. 동요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5. 게임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제6장 유아수학교육의 환경구성
--1. 물리적 환경구성
--2. 집단구성

-제7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유형
--2.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방법
--3. 평가의 해석및 활용

제2부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제1장 교구를 통한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1. 일대일 대응
--2. 수세기
--3. 연산
--4. 공간
--5. 도형
--6. 순서짓기
--7. 측정
--8. 규칙성(패턴)
--9. 분류
--10. 시간

-제2장 과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1. 일대일 대응
--2. 수세기
--3. 순서짓기
--4. 측정
--5. 규칙성(패턴)
--6. 분류
--7. 자료분석(그래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