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수.과학 교육
영유아 수.과학 교육
저자 : 한유미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7
정가 : 18000, ISBN : 9788942604494

책소개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수·과학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영유아기에 경험해야 하는 수·과학 개념들의 특성을 상세히 다루고, 이러한 개념들의 구성을 촉진할 수 있는 교구들과 교사의 지도 방법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통합교육의 입장에서 언어, 미술, 음률, 요리 영역 등 타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수·과학 활동 내용들과 실례를 소개하였다. 따라서 본 서의 이론편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초보 교사들도 영유아 수·과학 교육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데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목차


Part 1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기초

chapter 1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특성
1.수학과 과학의 관계
2.영유아기와 수·과학 교육
3.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변천 과정

chapter 2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1.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브루너의 발견 학습 이론
3.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Part 2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내용

chapter 3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목표 및 내용(탐구과정)
1.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목표
2.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내용: 탐구과정

chapter 4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내용(수학적 탐구)
1.수 개념
2.측 정
3.기 하
4.패 턴
5.자료분석

chapter 5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내용(과학적 탐구)
1.생명과학
2.지구과학
3.물상과학

Part 3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방법

chapter 6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교사의 역할
2.상호작용 전략
3.교수학습 원리

chapter 7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운영
1.수·과학 학습 유형
2.수·과학 교육의 통합적 운영
3.집단 구성

chapter 8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환경구성
1.수·과학 활동 자료
2.수·과학 영역
3.기타 영역
4.지역사회 환경

chapter 9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평가
1.관 찰
2.면 접
3.작품 수집
4.검 사
5.포트폴리오 평가

Part 4 영유 수·과학 교육의 실제

수학:

미니 햄버거 만들기 몇 개가 숨어 있을까
양말 탐험 꽃이 많아졌어요
숫자 동산 숫자 밟기
다섯 작은 꾀꼬리 내가 만든 퍼즐

측정
큰 통, 작은 통 곰 세 마리 재우기
누구의 동아줄이 길까요? 아침에서 저녁까지
책상 덮개를 만들려면

기하
같은 모양을 찾아보자 컬러믹스 디자인
아기 염소야, 어디 숨었니? 안쪽 바깥쪽 콜라주
명탐정 야옹이

패턴
깜빡과 빤짝 과일 따라 놓기
휴지는 요술쟁이 과자 목걸이

자료분석
우리는 쌍둥이 가게 놀이
내가 만든 아이스크림 그림으로 만든 그래프
배고픈 애벌레와 간식 정하기

과학
생명과학
키 큰 나무 관찰 여러 가지 씨앗들
식물 실험실을 만들어요 누구일가요?
개구리의 일생 손바닥 발바닥 사슴
예쁜이, 튼튼한 이 내 성장과정 병풍 책

지구과학
달님 얼굴을 찾아주세요 나의 별자리
모래야 모래야 신기한 흙
지진 실험 산책 가요
눈이 좋아 바람, 바람개비

물상과학
투명 볼링 고무줄놀이
휴지를 주물럭 주물럭 특별한 핫케이크
신기한 체 바퀴야 굴러라

부록: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