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장애유아 통합프로그램 운영의 A To Z
저자 : 조윤경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7
정가 : 18000, ISBN : 9788942604364
책소개
1994년 구립 곡교 어린이집(강동구 천호동 소재)에서 시작된 장애유아 통합프로그램의 의미는, 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력이 깊어지고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자체의 생명력을 가지고 변화해 왔다. 앞으로도 통합프로그램은 이를 진행하는 많은 교사들에 의해서 계속 변화를 거듭할 것이다. 이 책 속에 정리해 놓은 내용은 지금까지 발표된 통합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들을 바탕으로, 2000년부터 통합을 시작한 구립 목련 어린이집(강남구 개포동 소재)을 중심으로 통합 보육시설 현장에서 질적인 프로그램 체계를 구성해서 시행을 보려고 노력한 실제적인 결과들로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1.장애아 통합프로그램 진행과정
1)장애유아를 위한 지원
2)장애유아 가족을 위한 지원
2.장애유아 통합교육 희망자 대기 및 선발
1)통합교육 희망자 대기 접수
2)통합교육 대상자 선발을 위한 사정회
3.장애유아의 통합교육기관 입소
1)입학 전 전이프로그램
4.장애유아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운영
1)1학기 운영 과정
2)2학기 운영 과정
5.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1)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2)문제행동의 목적
3)긍정적 행동지원의 단계별 실제
6.장애유아 가족지원
1)부모교육
2)부모 상담
3)가족참여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4)지역사회 연계 및 정보제공
5)부모 권리 옹호
7.기타
7-1.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
1)초등학교로의 전이 지원 필요성
2)초등 전이의 지원 과정
3)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의 실제
7-2.장애영아 조기 중재 프로그램
1)조기 중재의 당위성 및 최근 동향
2)조기 중재 프로그램
7-3.교사 간 협력과 역할
1)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학급 내 역할과 협력 유형
2)유아교육기관 내의 협력 증진 방안
부록 1 전국보육정보센터 안내
부록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장애아통합보육지원센터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