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최적입지 상권분석 (예비 창업자 및 경영자를 위한)
최적입지 상권분석 (예비 창업자 및 경영자를 위한)
저자 : 강종국
출판사 : 크라운출판사
출판년 : 2007
정가 : 12000, ISBN : 9788940693605

책소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온 저자가 여러 사람들과의 상담을 통하여 듣고, 보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집필한 창업 성공 지침서. 점포 창업에서 성공확률을 높이기위해 가장 중요한 상권과 입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먼저 상권과 입지에 관한 기초를 제시한 후 좋은 입지를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리고 실제 영업하고 있는 점포를 예로 들어 상권과 입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서울-수도권 유망상권

part1 상권과 입지분석의 기초를 다진다
01 상권과 입지 분석이 창업에서 필요하다
02 상권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03 상권은 이렇게 분류한다
04 상권분석은 주변의 상황파악부터 시작된다
05 주변 파악은 상권지도를 그려 보는 것이 순서이다
06 상권 조사는 단계별 점검이 필요하다
07 유동인구의 분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08 도심(번화가) 상권의 특징을 이해한다
09 오피스가 상권의 특징을 이해한다
11 아파트 단지 상권의 특징을 이해한다
12 학원가 상권의 특징을 이해한다
13 점포 라이프에 따라 상권을 분석해야 한다
14 입지의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한다
15 점포의 입지 선정 시 고려 사항
16 입지 조사는 무엇을 조사해야 하나
17 나름대로 입지를 분석한다
18 경쟁 점포를 조사하는 것은 성공의 지름길이다
19 이전을 검토해 보아야 할 입지도 있다
20 점포 선정의 점검사항은 이렇다
21 입지는 수시로 변한다
22 좋은 점포를 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
23 점포를 계약하기 전에 확인사항은 미리 챙긴다
※창업의 절차

part2 좋은 입지의 유형을 나름대로 분석한다
24 신규 점포는 주변 신도시를 겨냥하는 것이 좋다
25 소매점과 백화점은 보완관계이고, 할인점은 적대관계이다
26 24시간 편의점 주변은 좋은 입지이다
27 업종 분포의 궁합을 보아야 한다
28 지하상가는 지상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유리하다
29 재래시장은 아직도 좋은 입지이다
30 사거리 코너는 최상의 입지이다
31 맛은 스스로 좋은 입지를 만든다
32 틈새는 어디든지 존재한다
33 유사업종이 몰려 있는 곳은 좋은 입지이다
34 동선이 좋은 곳을 찾아라
35 낮은 곳의 입지가 더 좋다
36 TG을 파악하라
37 교외의 입지를 잡아라
38 주차장은 필수 시설이다
39 사람이 몰려드는 곳을 골라라
40 유동인구를 분석하라
41 대상 고객에 따라서 입지는 달라진다
42 여성들이 많이 다니는 곳을 살펴라
43 유행은 대학생들로부터 시작된다
44 기왕이면 전면이 넓은 점포가 좋다
45 권리금이 있는 점포를 잡아라
46 자금력이 부족하면 권리금이 없는 곳을 택하라
47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난 점포를 찾아라
48 출입구는 계단보다 평면인 점포가 좋다

part3 잘되는 점포의 상권과 입지분석을 벤치마킹한다

음식업종
01 굴 요리 전문점
02 돈가스 전문점
03 생선구이 전문점
04 복어 전문점
05 감자탕 전문점
06 골뱅이 전문점
07 도시락 전문점
08 라면 전문점
09 순대 전문점
10 순두부 전문점
11 소고기 국밥 전문점
12 아귀찜 전문점
13 족발 전문점
14 치킨·호프 전문점
15 칼국수 전문점
16 콩나물국밥 전문점
17 화로구이 전문점
18 흑돼지 삼겹살집
도·소매업종
19 꽃집
20 머리핀 노점상
21 아로마·허브 전문점
22 액세서리 전문점
23 안경점
24 편의점
서비스업종
25 과일 카페
26 노래방
27 미용실
28 미용 종합 토털 숍
29 자동차 외형복원 점
30 PC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