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증오의 세기
증오의 세기
저자 : 니얼 퍼거슨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10
정가 : 45000, ISBN : 9788937483288

책소개


두 차례의 세계 대전, 인종 청소 및 대학살, 처절한 내전 등
인류는 왜 유례없는 진보의 시대를 피로 물들였는가?


21세기 최고의 지성, 이 시대의 최고의 역사학자 중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니알 퍼거슨의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왜 피로 물들었는가』가 출간되었다. 저자는 역사, 경제, 사회, 과학 등의 분야를 넘나들며 인류 역사상 가장 진보한 시대가 어떻게 살육의 장으로로 변하였는지 분석한다. 이 책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타자 혐오의 심리적 매커니즘과 정치·경제적 요인이 결합하여 인간이 전쟁에 열중하게 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민주주의와 복지 개념이 확산되고 의료 및 과학 기술이 발달하는 등 20세기는 분명 '진보의 세기'로 기록될 만 하다. 그러나 동시에 제1, 2차 세계대전과 인종 청소, 난징 대학살, 한국 전쟁, 중국의 문화대혁명 등의 사건이 일어난 20세기는 인류 역사상 가장 참혹한 전쟁의 시대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진보가 대량 학살로 전락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이 기현상의 이유를 세 가지로 설명한다. 그것은 인종 및 민종 갈등, 경제적 변동성, 그리고 제국의 쇠퇴이다.

전쟁과 학살의 20세기로부터 우리가 배울것은 무엇인가?

이 책은 동화와 통합에 대한 잠재적 불안, 어떤 사람들을 외국인으로 파악하는 밈(meme)의 은밀한 확산, 불황과 호황을 오가는 만성적인 경제적 변동성, 과거 서양 지배의 몰락을 알린 격변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주제를 다루며 이러한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어 미래를 대비할 것을 경고한다. 오늘날 우리는 세계 전쟁의 불안과 위협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한다. 이러한 시대적인 한계를 안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역사, 사회, 경제, 과학을 넘나드는 이 탁월한 역사서는 현대를 동시대인의 시각에서 혁명적으로 재해석하고, 인류의 앞날을 예측하는데 든든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서론

1부 대(大) 열차 충돌
1 제국과 인종
2 오리엔트 특급
3 단층선
4 전쟁의 전염
5 민족의 무덤

2부 제국 국가
6 계획
7 이상한 민족
8 우연히 생긴 제국
9 변호할 수 없는 것을 변호하기
10 유감스러운 평화

3부 살육의 현장
11 번개 같은 진격
12 거울 유리를 통해서
13 살인자와 협력자
14 지옥문

4부 더럽혀진 승리
15 전쟁의 삼투 현상
16 결딴난 도시
에필로그 : 서양의 몰락

부속 : 역사적 관점에서 본 세계 전쟁
자료와 참고문헌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