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논리 연구 2-2: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해명의 기초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해명의 기초)
논리 연구 2-2: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해명의 기초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해명의 기초)
저자 : 에드문트 후설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18
정가 : , ISBN : 9788937416361

책소개


심리주의적 논리학을 비판하고 순수논리학을 확립한
현상학의 창시자 후설의 대표 저서 최초 번역 완간!

현상학의 창시자 에드문트 후설의 가장 유명한 대표 저작 『논리 연구』가 민음사에서 완간되었다. 이 저작은 1권 『순수논리학의 서론』, 2-1권 『현상학과 인식론 연구』, 『2-2권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해명의 기초』 등 총 3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생 후설 연구를 통해 후설 현상학의 실체를 구명해 온 이종훈 교수가 번역했다.

현상학은 객관적 실증과학을 극복할 새로운 방법론으로 간주되든 전통 철학의 심화된 형태로 간주되든, 다양한 ‘현상학 운동’으로 왕성하게 발전하면서 현대의 철학뿐 아니라 인문 · 사회과학과 문화예술 전반에 매우 깊은 영향을 지속적으로 끼쳐 왔으며 우리나라에도 현상학과 현상학자 관련 연구나 서적이 많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정작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을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는 미미해 후설현상학이 충분히 이해되지 못했다. 특히 후설현상학은 좀 더 독특한 배경과 원인 때문에 오랫동안 편견과 왜곡된 해석으로 뒤엉킨 매우 견고하고도 두꺼운 껍질에 에워싸여 있다.

그러므로 후설의 사상과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하려면, 후설의 사상을 '기술적 현상학-선험적 현상학-생활세계 현상학', '정적 분석 대 발생적 분석' 이라는 단절된 도식으로 이해하는 것이 근본적 오류임을 인식하고, 후설현상학의 슬로건인 “사태 그 자체로”처럼, 후설로 돌아가 후설과 더불어 철학, 즉 현상학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책은 후설의 사상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철학서로서, 후설현상학의 참모습을 재정립하고 다양하게 발전시키는 길의 기초가 될 것이다. 난해하기로 유명한 이 책의 독서를 돕기 위해 1권의 도입부에 해제를 작성했으며, 책 말미에는 후설의 연보와 저술 목록을 실어 독자가 후설의 연구 방향과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왔다.

목차


2-2권[제6연구]

머리말
들어가는 말

1장 객관화하는 지향과 충족시킴. 충족시킴의 종합인 인식과 그 단계
1절 의미지향과 의미충족
2절 객관화하는 지향과 그 본질적 아종의 성격을 충족시키는 종합을 통해 간접적으로 묘사함
3절 인식 단계의 현상학
4절 양립 가능성과 양립 불가능성
5절 일치함의 이상, 명증성과 진리

2장 감성과 오성
6절 감성적 직관과 범주적 직관
7절 범주적 재현에 관한 연구
8절 본래적 사유와 비본래적 사유의 아프리오리한 법칙

3장 ‘들어가는 말’에서 제기된 문제의 해명
9절 외견상 의미를 충족시킴인 객관화하지 않는 작용

부록 외적 지각과 내적 지각. 물리적 현상과 심리적 현상

옮긴이의 말
후설 연보
후설의 저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