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2 (아스카 들판에 백제꽃이 피었습니다,아스카 나라)
저자 : 유홍준
출판사 : 창비
출판년 : 2013
정가 : 16500, ISBN : 9788936472313
책소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출간
유홍준의 새로운 안목으로 일본문화의 근원과 정수를 말한다
1993년 제1권 ‘남도답사 일번지’를 시작으로 2012년 제7권 제주편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까지 20년 동안 330만 독자의 사랑을 받아왔고 한국 인문서 최초의 밀리언셀러로 기록된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이번에는 ‘일본 속의 한국문화’와 ‘일본문화의 정수’를 찾아 일본으로 떠난다. 그동안 펴낸 제7권까지의 국내편 ‘답사기’는 전국 각지의 문화유산을 답사하고 소개하면서 그 가치와 의의를 저자 특유의 입담과 안목으로 새롭게 조명해온바, 수준 높은 문화교양서이자 기행문학의 백미로 널리 알려져 ‘답사기’ 자체가 이미 문화유산의 반열에 올랐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올 여름에는 ‘답사기’가 일본편 1권 ‘규슈-빛은 한반도로부터’와 2권 ‘아스카·나라-아스카 들판에 백제꽃이 피었습니다’로 선보인다. 이번에 출간된 ‘답사기’ 일본편은 그동안 한일 관계의 주요한 주제였던 과거사 문제를 문화사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해 한국이 일본에 문화적으로 영향을 흔적을 찾고 그 바탕 위에서 일본문화가 꽃피게 된 과정을 흥미롭게 탐사해 나간다. 결국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한국과 일본이 일방적인 역사인식이나 콤플렉스를 벗어던지고 쌍방적인 시각, 더 나아가 동아시아적인 시각으로 역사를 파악할 때 미래지향적으로 공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답사기’ 국내편이 우리 국토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면서 아끼는 마음을 고취시키는 데에 일조했다면, 이번에 출간된 일본편은 일본의 문화유산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문화적 우수성을 확인하고 상호교류하고 섞이면서 발전해가는 문화의 진면목을 깨우쳐준다고 할 수 있다. 미술사와 문화유산에 대해 조예가 깊은 저자는 한국과 일본의 일방적인 역사 인식이나 콤플렉스를 벗어던지고 쌍방적인 시각, 더 나아가 동아시아적인 시각으로 역사를 파악하는 것이 미래 지향적인 시각이라는 주장을 펼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영상보기 *클릭*
목차
일본답사기를 시작하면서:일방적 시각에서 쌍방적 시각으로
아스카·나라 답사 : 도래(渡來)문화의 발자취
제1부 아스카
가까운 아스카 : 백제인, 가야인의 이민 개척사
다카마쓰 고분과 석무대 : 도래인 신사에 바치는 동백꽃 한 송이
귤사와 아스카사 : 아스카 들판에 구다라(百濟)꽃이 피었습니다
이카루가의 법륭사 : 나는 여기에 오래 머물지 않을 수 없었다
제2부 나라
나라의 명승과 박물관 : 우리의 옛 모습을 여기서 보는구나
흥복사 : 폐불훼석도 범하지 못한 아름다움
동대사 : 동대사에 가거든 삼월당까지 오르시오
약사사와 당초제사 : 동탑은 노래하고 조각상은 숨을 쉬네
부록
답사 일정표와 안내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