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 이해)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 이해)
저자 : 이완형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9
정가 : 26700, ISBN : 9788936319069

책소개


이 책은 디지털 혁신 기술로 촉발된 오늘의 변화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변화된 기업 생태계와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 내용을 한 권으로 체계화를 시도했다.

목차


프롤로그

1 기업과 경영

CHAPTER 1 기업이란
1. 기업의 개념
2. 계속기업의 의미: 비즈니스 마인드

CHAPTER 2 경영이란
1. 경영의 개념: 프로세스
2. 경영의 기능

2 4차 산업혁명과 비즈니스 환경

CHAPTER 3 4차 산업혁명과 패러다임 변화
1. 4차 산업혁명 의미
2. 초연결·초지능·초융합 사회
3. 패러다임 전환
4. 인더스트리 4.0
5. 창조 경제 4.0

CHAPTER 4 비즈니스 환경과 생태계
1. 생태계
2. 사회·환경 연계 차원의 기업 생태계
3. 디지털화와 기업 생태계

3 디지털과 비즈니스

CHAPTER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정의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요건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이점과 과제

CHAPTER 6 플랫폼과 비즈니스
1. 플랫폼 개관
2.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CHAPTER 7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1. 빅데이터 개관
2. 빅데이터 창출 역량
3.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유용성
4. 빅데이터 저장매체의 다양화
5.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 사례
6.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효용

CHAPTER 8 인공지능과 비즈니스
1. 인공지능 개관
2. 인공지능 활용과 산업
3. 인공지능의 비즈니스 유용성

CHAPTER 9 사물인터넷과 비즈니스
1. 사물인터넷 개념
2. 사물인터넷과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
3.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4. 사물인터넷의 적용

CHAPTER 10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1. 블록체인 개념
2. 블록체인 활용과 비즈니스 변화
3.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위한 검토
4. 블록체인 비즈니스 활용 사례

CHAPTER 11 5G와 비즈니스
1. 5G 정의와 범위
2. 5G로 인한 비즈니스 변화
3. 5G와 새로운 산업 창출

4 스마트 소비자 이해

CHAPTER 12 스마트 소비자
1. 스마트 소비자 개념
2. 새로운 소비문화와 소비특성
3. 국가별 새로운 소비문화 트렌드

5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CHAPTER 13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 개념
2.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프레임워크
3.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핵심요소
4.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특성
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CHAPTER 14 마케팅 4.0 전략
1. 마케팅 4.0 의미
2. 디지털 마케팅

CHAPTER 15 뉴 노멀 경영 4.0 전략
1. 뉴 노멀(New Normal) 시대
2 지속가능 전략
3. 라이프 스타일 전략
4. 리커링 비즈니스 전략
5. 리테일 채널 전략
6. 토털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프레임워크
7. 디지털 비즈니스의 기업문화 전략

CHAPTER 16 4차 산업혁명시대 인간 · 윤리 · 경영
1. 인공지능 로봇과 윤리
2. 인간과 경영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