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이화유치원 여섯 반의 인성교육 이야기 1 (학기 초 학급성에 기반을 둔 바른 인성 교육)
저자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3
정가 : 20000, ISBN : 9788936313784
책소개
최근 교육계의 화두는 ‘인성교육’이다. 인성교육은 급변하는 이 시대에 가치 있고 행복한 개인의 삶과 안정적인 사회의 발전을 위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인성교육은 유아기 때부터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과제이다. 이화유치원에서는 100여 년의 시간 동안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를 계속해오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은 이렇듯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책은 2012학년도 만 3세, 만 4세, 만 5세, 만 4ㆍ5세로 이루어진 이화유치원 여섯 학급의 다양한 인성교육 활동을 담고 있다. 또한 현장의 교사들뿐 아니라 다양한 유아교육 관계자들에게 이를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 인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CHAPTER 01 긍정적인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통한 만 5세 유아들의 바른 인성 함양 교육 (무궁화반)
CHAPTER 02 다양한 모둠 활동에 기반을 둔 또래 간 협력 및 문제해결력 증진을 통한 만 5세 유아들의 바른 인성 함양 교육 (진달래반)
CHAPTER 03 형ㆍ동생 관계 형성 및 증진을 통한 만 3세 유아들의 바른 인성 함양 교육 (병아리반)
CHAPTER 04 유아들의 계획에 기반을 둔 다양한 형태의 나눔 실천을 통한 만 4세 유아들의 바른 인성 함양 교육 (토끼반)
CHAPTER 05 친구 간 배려하고 협력하는 활동을 통한 만 4세 유아의 바른 인성 함양 교육 (다람쥐반)
CHAPTER 06 만 4ㆍ5세 혼합연령 종일제 학급 유아들의 우애 있는 형ㆍ동생 관계 형성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교육 (개나리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