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박물관 3.0 시대와 소셜미디어 (“제4차 산업혁명과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박물관 마케팅”)
박물관 3.0 시대와 소셜미디어 (“제4차 산업혁명과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박물관 마케팅”)
저자 : 이보아
출판사 : 한길사
출판년 : 2020
정가 : , ISBN : 9788935663354

책소개


제4차 산업혁명과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박물관 마케팅

이 책은 새로운 시대와 관람객에 초점을 둔 박물관 마케팅 이론서다. 저자 이보아는 국내 첫 박물관 경영학 박사로서 ‘박물관 3.0 시대 주요 관람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욕구는 무엇인지’에 주목하고, 박물관 경영학의 관점에서 그들에게 어떤 전시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에 대해 성찰했다. 따라서 그 어떤 박물관 마케팅 서적보다 관람객에 대한 성찰에 집중했으며, 방대한 정보의 분석으로 학계와 현장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책을 내면서

1 박물관 마케팅
현대적 개념의 마케팅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 기법
문화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접근과 전시의 제품적 특성

2 문화소비자로서의 관람객
관람객 연구의 변화와 양상
: 1990년 이전
관람객 연구의 변화와 양상
: 1990년 이후

3 고객으로서의 관람객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의 관람객 연구
국민의 문화활동 향유
책임운영기관 제도
국립중앙박물관 고객만족도 조사

4 소셜미디어와 박물관
소셜미디어와 사용자 경험
온라인 마케팅 도구로서의 SNS
관람 경험과 테크놀로지
소셜미디어와 박물관
인스타그래머블 전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