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화학
신화학
저자 :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출판사 : 한길사
출판년 : 2008
정가 : 32000, ISBN : 9788935657438

책소개


남아메리카 신화의 취사 기원에 대하여 다루었던 『신화학』 1권인 『날것과 익힌 것』에서 시작한 논의를 연장한 신화학의 두번째 시리즈이다. 기존 책을 읽지 않고도 두번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의 초반부에 필수적인 내용을 새롭게 조명하며 요약하고 있다.

꿀과 담배의 신화학을 다루는 『꿀에서 재까지』는 취사 주변부를 조사하기 위해 취사로부터 한 걸음 비켜서 있다. 자연에 의해 전적으로 준비되고 희석시키기만 하면 충분히 농축된 음식으로 인간에게 제공되는 꿀은 취사 이편에 위치하고, 담배는 취사 저편에 위치하고 있다. 더욱이 피우는 담배는 익히는 것보다 한층 더 나아가야 하는데, 소비하기 위해서는 이를 태워야 하기 때문이다. 취사 주변부에 대한 연구는 또 다른 활용(관습)의 방향으로 연구의 궤적을 바꾸게 했다. 또 다른 이 활용(관습)은 일종의 야단법석의 청각적 양태인 어둠의 악기 사용으로 나타났으며 저자는 이 악기들이 계절의 변화와 연관되는 우주적인 의미를 암시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형식의 논리를 바탕으로 하여 특수한 개별적인 각 신화들 속에 나타는 구조적 대립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서로 다른 신화들 간에 존재하는 연계성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의미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신화의 변형(변화)과 신화집단의 구성|임봉길

서문
일치를 위하여

제1부 건조함과 습함
1 꿀과 담배의 대화
2 건조한 짐승(동물)
3 꿀에 미친 소녀와 그녀의 비열한 유혹자
그리고 어리석은 남편의 이야기

제2부 개구리의 향연
1 변화 1, 2, 3
2 변화 4, 5, 6

제3부 8월의 사순절
1 별이 빛나는 밤
2 숲속의 소리(소음)
3 새둥지 터는 사람의 귀환(복귀)

제4부 암흑의 도구들(악기들)
1 야단법석과 악취
2 구(球)의 조화

참고문헌
레비-스트로스 연보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신화
찾아보기|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