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도요타 이야기 (This is TOYOTA,스스로 생각하고 진화하는 현장)
도요타 이야기 (This is TOYOTA,스스로 생각하고 진화하는 현장)
저자 : 노지 츠네요시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 : 2019
정가 : 28000, ISBN : 9788935212668

책소개


위기, 또 위기! 도요타를 키운 것은 절대 안주하지 않는 위기의식
THIS IS TOYOTA!

도요타의 역사는 위기의 연속이었다. 도요타자동차는 탄생부터 모기업으로부터 아무런 지원을받지 못했고 외려 비웃음만 샀다. 게다가 일본 내 자동차의 대중화가 시작되기 전에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패전국으로서 수많은 제약 속에서 자신의 힘으로만 자동차 생산을 늘려가야 했다. 또한 노동쟁의가 발발해 생산 현장의 사람들과 극단적인 대립을 이루었다. 이 모든 것을 극복해내자 이번에는 미국 수출과 배기가스 규제, 4차 중동전쟁과 유류 파동으로 전세계 자동차 산업이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 위기 속에서도 도요타 생산방식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자 수많은 사람들에게 오해와 질책을 받기도 했다.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위기를 극복하고 난 이후에는 9?11테러와 2008년 경제위기를 맞았고, 급기야 브레이크 파열로 미국에서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또 동일본대지진과 홍수로 생산현장이 침수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때마다 도요타는 위기 이전보다 강해졌다. 위기가 도요타의 현장을 단련시킨 것이다.

이 모든 위기를 이겨낸 데는 바로 도요타 생산방식이 있었다. 도요타 생산방식은 의식의 개혁이자, 기존의 업무방식을 고치는 것이다. 모든 조직 내 사람들이 자신의 업무 방식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다른 사람에게 지적받음으로써 생산성을 올려나가는 것이다. 유니클로로 유명한 패스트리테일링의 창업자 야나이 다다시(柳井正)는 도요타 생산방식에 대해 “도요타 생산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도요타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 책에 극찬을 보냈다.

이 책은 ‘도요타 생산방식’의 실체와 그것을 완성해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도요타의 정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그려보게 해줄 것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진화하는 현장’, 그 안에는 ‘목화씨에서 하늘을 달리는 자동차까지’ 꿈꾸는 모든 것을 현실로 만든 도요타 혁신의 본질이 담겨 있다. 도요타가 여전히 승승장구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자동차의 미래상이 어떻게 펼쳐질지 가늠조차 힘든 지금의 상황에서도 도요타의 생산방식이 통할지 궁금하다면, 그리고 무엇보다 도요타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자동차 산업의 매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7년간의 취재 끝에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린 도요타 레볼루션의 본질을 끌어낸 이 책에 제조업의 미래가 있다.

목차


해제의 글_도요타의 모든 순간엔 혁신이 있다
프롤로그_변화의 시작을 찾아서

제1장 · 도요타의 탄생

제2장 · 전쟁의 한가운데서

제3장 · 폐허 속에서 다시 일어나다

제4장 · 개혁의 시작

제5장 · 도산 직전, 돌파구를 찾아라

제6장 · 현장에서 답을 찾다

제7장 · 간판방식이란 무엇인가

제8장 · 크라운 발매

제9장 · 일곱 가지 낭비를 없애기 위해

제10장 · 코롤라의 해

제11장 · 규제와 파동, 그리고 도요타의 성장

제12장 · 오해와 평가

제13장 · 미국에 진출하다

제14장 · 현지 생산

제15장 · 잃어버린 20년과 도요타의 약진

제16장 · 현장에서 답을 찾다

제17장 · 세계 최고의 자동차가 되기까지

제18장 · 자동차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에필로그 · 도요타의 정신
후기
취재 협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