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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 경영 바이블
피터 드러커 경영 바이블
저자 : 피터 드러커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 : 2006
정가 : 18000, ISBN : 9788935206612

책소개


지식사회의 도래와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피터 드러커 박사의 경영 철학을 집대성한 책.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비즈니맨싀 영원한 멘토인 피터 드러커 박사의 경영 이론은 경영에 관해 좀 더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의식을 심어 주며, 우리에게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목차


1장 경영의 원칙
정직성은 리더십의 근간 | 미래예측 | 경영의 필요성 | 모든 조직은 변화해야 한다 | 과거를 초기하라 | 포기의 실행 | 지식근로자는 자산이다 | 지식근로자의 자율성 | 다음 사회, 기업의 경영자 | 책임 있는 경영 | 경영과 신학 | 실행이 최우선이다 | 경영과 교양과목 | 경영의 태도 | 조직의 정신 | 경영자의 역할은 성과 창출이다 | 경영자의 종추적인 사회적 역할 | 이윤의 기능 | 사회적 특성을 갖는 경제학 | 개인적 이익과 공공복지 | 피드백은 지속적 학습의 핵심 | 사회생태학자 | 경영의 체계화 | 헨리 포드의 실패 | 경영 평가 기준은 성과이다 | 트렌드 예측 | 제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2장 변혁시대의 경영
변화의 경계를 초월하여 | 현실 직시 | 경영 혁명 | 지식과 기술 | 젊은 인구의 감소 | 전통적 회사 | 교육받은 사람 | 연속성과 변화의 균형 유지 | 전통적 회사 | 교육받은 사람 | 연속성과 변화의 균형 유지 | 조직이 지역사회의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 | 현대 조직은 안정 상태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 경영의 인간적 요인 | 방관자의 역할 | 자유의 본질 | 정치적 리더십에 대한 요구 | 사회 구제 | 이해관계 조화의 필요성 | 사회적 목적 | 정부 개혁 | 재민영화 | 경영과 경제개발 | 중앙집중식 계획의 실패 | 나눠먹기식 재정 | 정부의 새로운 과제 | 회사의 정당성 | 회사의 지배구조 | 3가지 차원의 균형 | 사업 목적과 임무 정의하기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이 구입하는 것은 가치이다

3장 혁신 경영
변화의 리더 | 혁신 실험 | 기업 외부의 지식 | 사소한 아이디어에서 혁신이 시작된다 | 미래를 위한 관리 | 혁신과 위험 감수 | 진정한 전체를 만들기 | 위험을 기회로 만들기 | 끊임없는 변화에 대비하라 | 변화 탐색 | 변화의 테스트 | 사업의 목적 | 전략적 계획을 실행으로 전환하기 | 보편적인 기업가 원칙 | 장·단기 경영 | 이윤과 목표의 균형을 맞춰라 | 수익의 목적 | 도덕성과 수익 | 기업성과의 정의 | 경영자의 성적표 | 정보혁명을 넘어 인터넷 기술과 교육 | 전자상거래의 엄청난 힘 | 전자상거래와 도전 | 법률적 가설에서 경제적 현실까지 | 다국적 기업의 경영 | 지시자인가, 파트너인가? | 전략을 위한 정보 | 왜 경영학이 실행에 실패하는가? | 복잡한 시스템의 성격 | 분석에서 인식까지

4장 경영의 책임
인간 노력으로서의 경영 | 책임 있는 근로자 | 성과에 대한 정신 자세 | 조직과 개인 | 리더 선정 | 리더의 소양 | 강점에 기초를 둔 리더십 | 리더십은 책임감이다 | 성실성의 부재 | 위기와 리더십 | 리더의 4가지 역량 | 가짜 대 진짜 리더 | 리더 처칠 | 알프레드 슬론의 경영스타일 | 인적자원에 관한 결정 | 인재를 유치하고 보유하는 것 | 인재기용의 사례 | 인재 선발을 위한 결정 단계 | 성공적 인사관리를 위한 5가지 원칙 | 최고경영자의 후임 결정 | 슬론의 인사 경영 | 인사에 관한 훌륭한 심판 | 결정적인 승진 | 사회적 책임 | 사회적 책임에 관한 슬론의 생각 | 기업의 욕심과 부패 | 무엇이 비즈니스 윤리인가?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윤리 | 고의로 해를 끼치지 말라 | 심리적 불안정

제5장 지식사회와 지식근로자
지식근로자 관리 | 네트워크 사회 | 세계 경쟁 | 다음 사회의 특성 | 새로운 다원성 | 지식은 기술을 없애지 않는다 | 지식사회와 조직사회 | 지식사회에서 성공의 가치 | 지식사회의 중심 | 정부의 병 | 외화 노출 관리 | 유연한 생산 | 보호주의 | 지식노동의 분화된 성질 | PEO와 BPO의 활용 | 비정규직 노동자 관리 | 연맹으로서 주식회사 | 조합으로서 주식회사 | 자원으로서 사람 | 육체도옹에서의 생상성 향상 | 서비스 업무의 생산성 | 증가하는 서비스 노동자 생산성 | 지식근로자 생산성 | 지식노동의 업무 정의 | 지식노동의 성과 정의 | 지식노동에서의 품질 정의 | 경영은 훈련이다 | 지식근로자는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을 최대한 발휘하라 | 지식근로자의 등급 | 포스트 이코노미 이론

제6장 지식근로자의 미래
자기관리 | 성공적인 지식 기반 조직 | 지식 기반 조직에서의 평가 | 지식 책임의 감수 | 지식전문가에 대한 대가 | 계층조직과 책임 | 갑작스런 무능력 | 자기 개선 | 자기 계발 | 최종 기준은 가치 | 적합한 조직에 속하라 | 경영 교육 | 지식근로자 유인하기 | 연금기금 수혜자 | 연금기금 규제 | 연금기금 자본주의 | 연금기금 사회주의에 대한 실험 | 경영 감사 | 인플레이션과 실업 | 규제가 요구될 때 | 연금기금 사회주의에 대한 실험 | 경영감사 | 인플레이션과 실업 | 규제가 요구될 때 | 일 | 목표와 통찰력 | 자치공동체 | | 도시의 문명화 | 인간의 존엄성과 신분 | 일을 즐겨라 | 경영의 합벙석 | 경제적 진보와 사회적 결말 | 사회적 영영 | 비영리기관의 효과적인 경영

제7장 지식경영
비즈니스의 원리 | 비즈니스 가정에 대한 현실성 테스트 | 비즈니스 가정의 시너지 | 가정에 관한 의사소통과 테스트 | 진부한 원리 | 탁월함에 집중하라 |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라 | 핵심 역량 확인하기 | 모든 조직은 혁신을 도모해야 한다 | 성공 활용하기 | 조직화된 개선 | 체계적인 혁신 | 예상치 못한 성공 | 예상치 못한 실패 | 불일치 | 프로세스 필요성 | 산업과 시장구조 | 인구통계 | 인식의 변화 | 새로운 지식 | 공공서비스기관에서의 혁신 | 서비스기관은 명확한 사명을 필요로 한다 | 최적의 시장 입지 | 높은 이윤에 대한 숭배 | 마케팅에 관한 4가지 이론 | 성장 비즈니스에서의 원가 관리 | 비용 삭감 프로세스 | 영구적으로 비용 관리하기

제8장 혁신적 경영 전략
다양성의 통합 | 적절하지 않은 규모 | 성장 | 새로운 벤처사업의 관리 | 계획적인 진부화 | 좁은 시야의 혁신 | 혁신을 주도하는 연구소 | 벽 없는 연구소 | 연구소가 무용지물이 될 것인가? | 유아 단게의 새로운 벤처사업 | 새로운 벤처사업의 성장동력 | 새로운 벤처사업의 현금관리 | 새로운 벤처사업의 경영 | 실현되지 않은 비즈니스 잠재력 | 약점에서 기회 찾기 |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하기 | 최고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 | 허점 공격하기 | 기업에서 유도 방식 배우기 | 경제적 특성 바꾸기 | 생태학적 틈새전략 : 톨게이트 전략 | 생태학적 틈새전략 : 전문기술 전략 | 생태학적 틈새전략 : 전문시장 전략 | 틈새전략에의 위협 | 혁신적인 연구 전략 | 성공은 항상 새로운 사실을 창조한다 | 기회에 초점을 둔 조직 | 예상치 못한 일에서 기회 찾기 | 역동적인 균형 유지하기

제9장 지식근로자의 자기경영
자신의 시간을 알자 | 시간을 기록하고 버려지는 시간을 관리하라 | 시간 통합 | 효율적인 경영자의 실천 | 기여에 집중하다 | 성과 평가 | 인재개발 | 실천하는 경영자와 같은 지식근로자 | 자기 일에 책임을 져라 | 성과를 규정하라 | 차별화된 성과 | 자기 경영: 강점 확인 | 자기 경영: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 자기 경영: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 자기 경영: 일 관계 | 상사를 경영하라 | 자기 경영: 자신의 두 번째 인생을 경영하라 | 자기 경영: 사회 안의 혁명 | 비경쟁적인 삶 | 절대적인 실격 조건 | 매우 위험한 일 | 노후한 관리자 | 관리와 경영 | 관리는 객관적이지도 중립적이지도 않다 | 관리는 성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측정할 수 없는 성과에 대한 관리 | 조직의 궁극적인 관리 | 급행과 장기적 범위의 조화 | 특화로 인한 그릇된 방향성 | 보상구조

제10장 경영자의 의사결정
완벽추구 | 결정 목표 | 의사결정 | 올바른 타협 | 결정의 실행방법 | 이견 구성 | 결정 프로세스의 기본 | 결정이 꼭 필요한다? | 문제의 유형과 해결 | 문제에 대한 정의 | 문제 정의의 원칙 | 다른 사람들이 결정 사항을 받아들이도록 하라 | 결정 사항과 결과를 비교하여 분석하기 | 의사결정에서의 끊임없는 배움 | 상황 결정 책임 | 사회 안의 합법적 권력 | 사회의 양심 | 이치에 맞는 자본주의 | 자본주의의 움직임 | 수익 원동력의 효율 | 초우량국가 | 정부의 취지 | 정부 지방 분권 | 강한 정부 | 국제사회 안의 정부 | 강한 노동조합이 필요하다 | 지식근로자의 정치통합 | 정치단체와 같은 기업 | 좋은 의도를 성과로 전환하라 | 비영리기관의 자금개발 | 비영리기관 위원회의 효율성

제11장 경영시스템의 조직화
조직의 민첩성 | 비즈니스 지능정보 시스템 | 정보 수집과 사용 | 지능정보 테스트 | 미래 예산 | 이기는 전략들 | 실패한 전략 | 전략 계획 | 장기 계획 | 어떻게 포기할 것인가? | 매각 | 경영자의 직무 | 목표와 자기통제를 통한 경영 | 목표의 이용 | 경영서한 | 올바른 조직 | 수량화의 한계점 | 계급과 평등 | 조직의 특성 | 연방제의 원리 | 연방제 분권화의 강점 | 연방제 분권화의 필요조건 | 권력의 유보 | 거짓된 분권 | 조직의 기초를 쌓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 직원의 업무 규칙 | 직원 규칙 | 홍보의 규칙 | 중간관리자의 조절

제12장 경영과 사회의 통합
사회생태학자의 임무 | 시간을 앞선 변화 적응 | 새로운 기업가 | 비용과 가치에 대한 정보 | 가격중심 원가 산정 | 활동기준 원가 | 경제사슬 원가 계산의 장애 | 생산력 측정으로서의 경제적 부가가치 | 경쟁력을 위한 벤치마킹 | 자원 배분 결정 | 성공적 인수합병을 위한 5가지 법칙 | 재정 전략이 아닌 비즈니스 전략 | 인수자가 무엇을 기여하는가 | 개체의 공통 핵심 | 비즈니스와 비즈니스 가치를 존중하라 | 새로운 최고의 경영 | 교류의 증진 | 진보를 위한 결연 | 성공적인 제휴를 위한 법칙 | 좋은 일을 하기 위한 유혹 | 휘슬 블로우어 | 사회적인 책임의 한계 | 정신적인 가치 | 긴장상태의 인간 존재 | 키르케고르 고전의 음미 | 악마의 회기 | 경제와 사회의 통합 | 가족경영 비즈니스 | 가족경영 비즈니스의 법칙 | 최고의 기회를 위한 혁신 | 자료에서 정보능력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