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새로 만든 먼나라 이웃나라 14 (온 가족이 함께 떠나는 가장 유익하고 재미있는 세계 역사문화 여행, 중국2, 현대편)
저자 : 이원복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2
정가 : 12900, ISBN : 9788934958321
책소개
13억 인구, 세계 2위 경제규모, 20년간 매년 8% 성장… 현대의 중국은 경이적인 발전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어. 정치적 혼란과 위기를 극복하고 자본주의 시장 제도를 도입하며 끊임없는 모색과 변신을 거듭해온 결과야.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은 공산국가의 체질을 바꿨지. 중국 현대사를 이끈 성장동력에서 빛과 어둠까지 핵심만 콕콕 짚어 맛있게 요리했지. 나만 믿고 따라오라구. 이보다 더 재미있는 중국 현대사 수업은 없을걸.
목차
《먼나라 이웃나라》가 처음 독자를 만난 것은 지금부터 30년도 넘은 1981년이었다. 그로부터 6년간 소년한국일보에 연재된 내용을 책으로 묶어낸 것이 1987년이니 이도 벌써 4반세기나 된다. 한 편의 만화가 30년이나 수명을 유지해 왔다는 것 자체가 저자인 나 스스로에게도 경이로운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30년 넘게 계속되어 온 《먼나라 이웃나라》 집필은 현재도 진행 중이니, 이 작품이야말로 내 인생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 사람도 바뀐다. 그리고 생각도 바뀐다. 연재를 처음 시작할 당시 30대였던 내가 벌써 정년퇴직한 시니어가 되었고, 유럽으로 떠나던 당시 국민 소득 1,000달러 수준이던 나라가 이젠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20-50클럽 진입을 달성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으로 서 있다. 초판의 시각은 유럽을 부러움과 감탄의 눈으로 바라본 반면, 《새로 만든 먼나라 이웃나라》에는 이미 선진국에 진입하면서 한층 높아진 우리의 안목과 세계관에서 다시 쓰여졌다.
돌이켜 생각하면 이 책이 나온 지 4반세기가 넘는 동안 꾸준히 사랑해준 독자들의 은혜가 하늘과 같다. 이 책을 읽고 자란 독자가 부모가 되어 다시 자신의 아이에게 이 책을 권해준다니, 말 그대로 세대를 이어 사랑받는 것이야말로 작가의 입장에서는 최고의 영광과 큰 기쁨이다. 앞으로 이 책이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부터 손자, 손녀까지 함께 읽는 모두의 친구가 되어주기를 감히 꿈꾸어본다. 《먼나라 이웃나라》는 언제나 새로워질 것이며 글로벌 코리아와 함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