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조태권의 문화보국
조태권의 문화보국
저자 : 조태권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2
정가 : 13000, ISBN : 9788934956341

책소개


대한민국 최초로 생활 도자기 개발, 고급 한식의 상품화, 명품 전통술의 재현, 전통 이미지를 살린 벽지 개발까지! 불모지였던 한식 문화 사업에 600억 원을 쏟아부은 남자 조태권. ‘한식 세계화의 선두주자’ ‘전통의 가치를 재창조하는 기업가’로 알려진 그가 집념과 열정으로 걸어온 한식 세계화 20년을 정리한 책이다.

조태권의 지난 20년은 한식 세계화에 ‘미친’ 시간이었다. 가업으로 광주요를 물려받은 뒤, 도자기를 알았고, 거기에 어울리는 음식을, 그리고 음식을 대접할 최고급 식당을 만들었다. 식당의 이미지를 연출할 전통 벽지를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전통주를 개발했다. 그에게 한식은 단지 음식이 아닌 우리의 문화와 정체성이었다. 그 이야기를 세계에 보여주고 싶었다.

말도 안 되는 짓을 한다는 조롱을 들었던 생활 도자기 개발, 찬사와 비난을 한꺼번에 받아야 했던 최초의 고급 한식당 ‘가온’의 오픈 등 조태권의 인생은 한식 세계화에 온전히 바쳐졌다. 그의 도전으로 한식에 대한 편견과 고정 관념이 깨지기 시작했고, 우리의 문화가 명품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불모지였던 한식 문화 사업에 거대한 밑그림을 그려가고 있는 조태권. 그는 말한다.

“나는 이 땅에 태어나 살아오면서 수많은 혜택을 누려왔다. 이제 그 혜택을 이 사회에 돌려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나는 이 길을 가고 있다. 문화란 이 땅의 후손들이 누리며 살아가고, 다시 그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보물이다. 그것이 ‘문화보국’의 의미이다. 그걸 알기에 나의 도전은 멈추지도 지치지도 않을 것이다”

'조태권의 문화보국' 영상보기 *클릭*

목차


프롤로그_ 그것은 나의 소명이었다

가치의 경쟁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부끄러운 우리의 국가 브랜드
누가 한식의 가치를 알아주나
한식의 가치 경쟁에 불을 댕기다
낯선 한식, 세계인을 사로잡다
한식 세계화 정책의 이면
가장 한국적인 것에 답이 있다
2년의 준비, 한국 문화의 숲을 만들다
끼니가 아니라 요리를 만들자
가난으로 스러져간 고품격의 문화
문화의 흐름이 끊어지다

대한민국의 숙명
나의 운명은 정해져 있었다
한 점, 한 점 인생의 좌표를 밟다
일본이 앗아간 한국 도자의 혼
한국 도자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다
혁신, 세련되고 일상적인 도자기가 오다
아름다운 것을 따라하고 싶은 본능
문화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권력이다
강한 문화를 가진 나라가 이긴다
한식이 미래의 성장 동력이다
위기의 대한민국 답은 하나이다

슈퍼 스타의 필요성
의식혁명의 기회
문화는 갑자기 생겨나지 않는다
한식당의 슈퍼스타를 준비하다
새로운 전통 요리를 창작하라
고급 음식과 대중 음식은 역할이 다르다
음식은 빠르게 세계화·보편화된다
온고지신, 전통에 현재의 가치를 부여하다
음식의 수직적 다양성을 인정하라

명품 한식의 길
놀랍도록 완벽한 요리, 한식
요리마다 그릇마다 5000년의 이야기가 있다
국가 브랜드 마케팅의 대표선수
자국민이 사랑해야 명품이 된다
사치가아니라문화다
우리가 먼저 즐겨야 세계가 사랑한다
명품 술이 명품 한식을 완성한다
전통주에 남아 있는 사대주의의 굴레
한식 세계화는 계속 진행중이다
우리의 명품을 넘어 세계의 명품으로

한식의 세계화 전략
5,000조 원의 시장을 잡아라
정부: 정책 일원화와 전략
대기업: 전략적 사업 참여
관련종사자: 한식에 대한 개념혁신
한식당: 서비스 개혁
미디어: 한식 존중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