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트렌드 히치하이킹
트렌드 히치하이킹
저자 : 김용섭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0
정가 : 14000, ISBN : 9788934944614

책소개


트렌드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미래상품을 선점하라!

우리는 지금어디로 가고 있는지, 다가올 미래에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지,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대에 미래 비즈니스 지도를 다시 그리게 할 거대한 흐름은 어떻게 먼저 선점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정을 풀어주며 5년 후 미래 핫트렌드를 제시해주는 책 『트렌드 히치하이킹』이다. 2011년 부터 2015년까지 향후의 트렌드를 지배할 코드로 'ME&WE'를 제시하는 저자는 'ME&WE'안에 들어 있는 6가지 트렌드 코드를 소개하고 그 속에 28가지 세부 트렌드를 보여준다.

특히 이 책은 목해야 할 트렌드를 소개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통찰이자 전략적 관점을 다루고 있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보고자 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중요한 현재 트렌드를 제시하고, 이후 다가올 미래 트렌드도 예측해서 소개한다. 최근 눈에 띄는 트렌드를 히치하이킹하는 과정을 통해 그 배경과 원인, 트렌드의 실체와 그 속에 숨겨진 기회와 위기, 그 결과와 마무리, 그리고 이후의 트렌드로 이어지는 연결 고리 등을 살펴본다.

목차


Part1. 트렌드 히치하이킹2011-2015: 당신의 미래를 바꿀 68가지 트렌드
1. 인구통계의 변화 :여자의 반란

결혼 안하는 여자, 결혼 못하는 여자/ 남아 선호 사상이 여성의 지위를 높이다/ 도발적이지만 매력적인 비즈니스 기회: 유쾌한 이혼식/ 남녀역활의 붕괴 : 여군과 남자 전업주부/ 싱글 천국/ 골드미스vs다이아몬드 미스터/ 패션홀릭 남자들/ 그녀가 치마 등산복을 사는 이유/ 베이비부머 은퇴 러시가 주는 위기/ 저출산은 지속된다/ 양육을 거부하는 조부모/ 선진국이 되려면 이민 국가가 되어라?

2. 의식주 : 익숙한 과거와의 결별
도시인의 새로운 취미, 시티팜/ 채식주의자가 지구를 망친다/ 그녀들은 왜 레인부츠를 신었나?/ NEXT가로수길/ 순면100% 옷은 안 입어/ 로봇슈트와 스포츠 레슨 시장의 혁명/ 쓰레기가 디자인을 만나 브랜드가 되다/ 공정 무역 커피의 확산과 착한 소비/ 워터 바와 프리미엄 생수 시장/ 막걸리 열풍은 레트로 트렌드가 아니다/ 오너 쉐프 레스토랑에서 소비 진화 코드를 읽다/ 혼자 점심 먹는 직장인은 왕따가 아니다/ 그들이 만들고 그들이 버리다 : 전세의 퇴장/ 주상 복합 아파트의 몰락/ 카 셰어링, 차를 타는 새로운 방법/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탐내다/ 에코 빌딩과 주차장을 없애는 빌딩

3. 사회와 정치: 푸어 전성시대와 행복한 가난
자발적인 포르쉐 푸어/ 가난을 행복하게 받아들이다/ 취미가 취미를 넘어서다/ 프로보노와 재능 기부의 확산/ 자영업의 몰락과 1인 창조 기업 신드롬의 허상/ 늘어나는 사내 연애/ 장기 휴가 문화의 확산과 세계 일주족/ 상식과 공정이 되살아나는 사회/ 그들은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종말론을 믿는 사람들/ 메이드 인 차이나의 역습/ 디자인 만능주의/ 의사와 몰락과 의료 분야 기회 확대의 아이러니/ 전자 자극과 성조숙에 빠진 위험한 10대

4. 경제와 비즈니스 : 지구 살린 나이트클럽과 애플의 자동차
도이트클럽에서 지구를 살리다/ 속도의 시대, 느림이 기회를 부른다| 현대자동차의 경쟁 상대는 삼성전자?/ 애플이 아이카를 만들어도 놀라지 말라/ 애플의 위기와 기회/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1: 운 없는 베스킨라빈스/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2: 글로벌 브랜드를 무릎 꿇린 여자들/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돈 버는 사회적 기업과 지속 가능 경영/ 가혹한 탄소 배출 절감과 녹색 무역주의 장벽/ 기업 대학이 일반 대학을 넘어서다

5. 미디어 : 몰락과 기회의 뜨거운 과도기
디지노블, 미디어 융합의 새로운 시도/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신할까?/ 출판사의 위기와 책의 기회/ 바보상자는 가라, 스마트TV가 온다/ 블로거가 사라진다/ 안티 소셜 미디어와 안티 클라우드 소싱/ 세상과의 연결, 가족과는 단절/ 트위터의 은밀한 매력/ TGIF의 위기 / 음성 인식이 다시 뜬다/ 인터넷 대란/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들/ 스마트 전성시대, 스마트를 버리다

Part2. 트렌드 히치하이커를 위한 전략 가이드
1. 트렌드, 너의 실체는 무엇인가?

트렌드는 발견이 아니라 해석하는 것이다/ 미래 예측과 트렌드: 그들은 타임머신을 탔던 걸까?/ 트렌드 예측과 해석 : 다수의 의견인가, 소수의인사이트인가?/ 마케팅과 트렌드의 관계/ 진짜 트렌드vs가짜 트렌드: 옥석을 구분하라/ 트렌드 생산자vs트렌드 소비자 : 누가 만들고 누가 소비하는가?/ 8가지 주요 트렌드 생성 요인/ 주요 트렌드 정보 수집 경로

2. 트렌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아마존의 변신 : 트렌드를 한발 앞서 가다/ GM과 도요타, 몰라서 그랬을까 알고도 그랬을까?/ 왜 그들만 기회를 잡았는가?/ 트렌드 활용은 생존의 문제 : 변화가 익숙한 그들을 퇴장시키다/ 트렌드 활용은 질문에서 시작된다/ 트렌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전략/ 예시: 시티파머 트렌드에서 찾은 비즈니스 기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