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잡스처럼 창조하고 구글처럼 경영하라
저자 : 전유현
출판사 : 을유문화사
출판년 : 2012
정가 : 15000, ISBN : 9788932471914
책소개
인문, 디테일 경영과 창조적 자본주의까지, 애플과 구글에서 고어텍스와 SAS까지 “개인 관리”와 “조직 운영”을 사고방식, 생활 방식, 행동 방식, 환경 변화, 조직 구성, 전략의 진화라는 여섯 가지 관점에서 구체적인 창조 경영 방안 50여 가지를 담았다. P&G의 감자칩부터 나이키의 운동화까지 현대 기업 문화로 미리 배우는 창조 경영의 원리와 사례들을 총망라해 독창적인 경영 기법과 함께 성공한 기업의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지은이의 말
제1부 개인의 창조 경영
제1장 창조적 사고 방식
혁신 | 익숙함과 결별해야 새로움이 보인다
상상력 | 몸의 세포는 상상하는 대로 움직인다
입체적 시각 | 피카소, 이건희, 히딩크의 공통점은?
통찰력 | 분석은 행동과 실패를 기피하게 만든다
발상 전환 | 상식과 고정관념을 건드리는 4가지 방법
수평적 사고 | 한 우물만 파다간 매몰된다. 넓게 파라!
단순화 | 단순해야 본질이 쉽게 보인다
제2장 창조적 생활 방식
독서 | 가장 값싼 다양성 축적 방법은 독서다
예술·인문학 | 예술과 인문학으로 미래 고객을 벤치마킹하라
여유·휴식 | 3대 창조 공간
재미·유머 | 호기심, 질문, 역발상, 몰입의 어머니는?
행복 | 행복한 소가 양질의 우유를 많이 만든다
우뇌 자극 | 고스톱과 혼자 하는 식사는 왼손으로 하자
제3장 창조적 행동 방식
기본·디테일 | 요령껏 지름길로만 가면 경쟁력이 쌓이지 않는다
시간 관리 | 시간은 추가로 만들어 쓸 수 있는 자원이다
도전 | 진정한 도전은 고난 속에서 싹튼다
몰입 | 매일매일 자신과의 타협을 뛰어넘으려면?
외모 관리 | 창의적인 조직 구성원의 얼굴 모습은?
대화 | 마음도 주고받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질문 | 좋은 질문은 이미 절반의 대답을 갖고 있다
경청 | 스티브 잡스의 또 다른 직함, 경청 책임자
프레젠테이션 | 청중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발표 노하우
문서 작성 | 창조적 발상의 기회, 전문 용어 없는 보고서
대인 관계 | SNS 시대의 대인 관계, 어떻게 할까?
제2부 조직의 창조 경영
제4장 창조적 환경
경제 환경 | 경쟁의 신자유주의를 넘는 창조적 자본주의 4.0
돈 되는 착한 마케팅, 따뜻한 레드오션
소비 환경 | 어중간한 시장이 사라진다
인구 환경 | 과거의 고령층과 다른 창조적 고령층의 모습
고객 환경 | 이성으로 접근하면 고객은 구름처럼 흩어진다
감성의 입력 기관, 오감의 이해와 공감각의 부각
디자인하지 않으려거든 그만두라!
스타가 투숙한 방에서 스타를 꿈꾸는 감성고객층
제5장 창조적 조직
리더십 | 리더십을 구성원과 공유하고 나눠 갖는다
똑똑하고 부지런한 리더보다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가 낫다
2010년대 창조적 리더의 리더십 DNA
업무 분장 | 구성원 간의 업무를 약간씩 중첩하라
미리 보는 2010년대 창조적인 조직의 모습들
인사 | 구글의 인사 전략, 다양한 인재를 확보하여 풀어 놓기
창조적인 인사부서의 명칭
보상·교육 | 창조적인 보상 제도와 인재 교육의 방향
인재 | 인재가 비전과 전략에 앞선다. M&A도 사람을 사는 것이다
실행 장려 | 창조는 요구하는 게 아니고 허락하는 것이다
실패 장려 | 실패를 딛고 이룬 성공이 실패 없는 성공보다 유익하다
통풍 문화 | 회사에 딴짓거리할 시공간을 조성하는 이유는?
창조 경영 기업들의 다양한 통풍 문화 사례
다양성 배양 | 충격이 일상화된 환경에서는 잡종이 생존한다
사공이 많아야 배가 산으로 간다
집단 지성 | 10명의 바둑 1급이 1명의 바둑 9단을 이긴다
집단 지성을 위해서는 고객과 경쟁사와도 협업하라
집단 지성의 발생 장소는?
제6장 창조적 조직
경영 전략 | 경쟁보다 제휴, 제품보다 고객에 집착하라
친구와는 가까이, 적과는 더욱 가까이 지내라
나이키와 애플, 경쟁 관계이면서 제휴 관계
승자 독식의 시대, 위기는 흔치 않은 기회다
마케팅 전략 | 창조적 마케팅은 영업을 불필요하게 만든다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는 반찬도 달라야 한다
에지 있고, 주목할 만한 차별화 조건은?
고객의 욕구 | 고객의 욕구보다 고객의 불편한 상태에 집착하라
고객 조사 | 닌텐도·애플·P&G의 상품 개발, 고객 조사가 없다
광고 | 2010년대, 변화하는 광고의 본질
유통 |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유통업체의 부상
책소개
인문, 디테일 경영과 창조적 자본주의까지, 애플과 구글에서 고어텍스와 SAS까지 “개인 관리”와 “조직 운영”을 사고방식, 생활 방식, 행동 방식, 환경 변화, 조직 구성, 전략의 진화라는 여섯 가지 관점에서 구체적인 창조 경영 방안 50여 가지를 담았다. P&G의 감자칩부터 나이키의 운동화까지 현대 기업 문화로 미리 배우는 창조 경영의 원리와 사례들을 총망라해 독창적인 경영 기법과 함께 성공한 기업의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지은이의 말
제1부 개인의 창조 경영
제1장 창조적 사고 방식
혁신 | 익숙함과 결별해야 새로움이 보인다
상상력 | 몸의 세포는 상상하는 대로 움직인다
입체적 시각 | 피카소, 이건희, 히딩크의 공통점은?
통찰력 | 분석은 행동과 실패를 기피하게 만든다
발상 전환 | 상식과 고정관념을 건드리는 4가지 방법
수평적 사고 | 한 우물만 파다간 매몰된다. 넓게 파라!
단순화 | 단순해야 본질이 쉽게 보인다
제2장 창조적 생활 방식
독서 | 가장 값싼 다양성 축적 방법은 독서다
예술·인문학 | 예술과 인문학으로 미래 고객을 벤치마킹하라
여유·휴식 | 3대 창조 공간
재미·유머 | 호기심, 질문, 역발상, 몰입의 어머니는?
행복 | 행복한 소가 양질의 우유를 많이 만든다
우뇌 자극 | 고스톱과 혼자 하는 식사는 왼손으로 하자
제3장 창조적 행동 방식
기본·디테일 | 요령껏 지름길로만 가면 경쟁력이 쌓이지 않는다
시간 관리 | 시간은 추가로 만들어 쓸 수 있는 자원이다
도전 | 진정한 도전은 고난 속에서 싹튼다
몰입 | 매일매일 자신과의 타협을 뛰어넘으려면?
외모 관리 | 창의적인 조직 구성원의 얼굴 모습은?
대화 | 마음도 주고받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질문 | 좋은 질문은 이미 절반의 대답을 갖고 있다
경청 | 스티브 잡스의 또 다른 직함, 경청 책임자
프레젠테이션 | 청중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발표 노하우
문서 작성 | 창조적 발상의 기회, 전문 용어 없는 보고서
대인 관계 | SNS 시대의 대인 관계, 어떻게 할까?
제2부 조직의 창조 경영
제4장 창조적 환경
경제 환경 | 경쟁의 신자유주의를 넘는 창조적 자본주의 4.0
돈 되는 착한 마케팅, 따뜻한 레드오션
소비 환경 | 어중간한 시장이 사라진다
인구 환경 | 과거의 고령층과 다른 창조적 고령층의 모습
고객 환경 | 이성으로 접근하면 고객은 구름처럼 흩어진다
감성의 입력 기관, 오감의 이해와 공감각의 부각
디자인하지 않으려거든 그만두라!
스타가 투숙한 방에서 스타를 꿈꾸는 감성고객층
제5장 창조적 조직
리더십 | 리더십을 구성원과 공유하고 나눠 갖는다
똑똑하고 부지런한 리더보다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가 낫다
2010년대 창조적 리더의 리더십 DNA
업무 분장 | 구성원 간의 업무를 약간씩 중첩하라
미리 보는 2010년대 창조적인 조직의 모습들
인사 | 구글의 인사 전략, 다양한 인재를 확보하여 풀어 놓기
창조적인 인사부서의 명칭
보상·교육 | 창조적인 보상 제도와 인재 교육의 방향
인재 | 인재가 비전과 전략에 앞선다. M&A도 사람을 사는 것이다
실행 장려 | 창조는 요구하는 게 아니고 허락하는 것이다
실패 장려 | 실패를 딛고 이룬 성공이 실패 없는 성공보다 유익하다
통풍 문화 | 회사에 딴짓거리할 시공간을 조성하는 이유는?
창조 경영 기업들의 다양한 통풍 문화 사례
다양성 배양 | 충격이 일상화된 환경에서는 잡종이 생존한다
사공이 많아야 배가 산으로 간다
집단 지성 | 10명의 바둑 1급이 1명의 바둑 9단을 이긴다
집단 지성을 위해서는 고객과 경쟁사와도 협업하라
집단 지성의 발생 장소는?
제6장 창조적 조직
경영 전략 | 경쟁보다 제휴, 제품보다 고객에 집착하라
친구와는 가까이, 적과는 더욱 가까이 지내라
나이키와 애플, 경쟁 관계이면서 제휴 관계
승자 독식의 시대, 위기는 흔치 않은 기회다
마케팅 전략 | 창조적 마케팅은 영업을 불필요하게 만든다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는 반찬도 달라야 한다
에지 있고, 주목할 만한 차별화 조건은?
고객의 욕구 | 고객의 욕구보다 고객의 불편한 상태에 집착하라
고객 조사 | 닌텐도·애플·P&G의 상품 개발, 고객 조사가 없다
광고 | 2010년대, 변화하는 광고의 본질
유통 |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유통업체의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