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큐의 기술
다큐의 기술
저자 : 김옥영
출판사 : 문학과지성사
출판년 : 2020
정가 : 18000, ISBN : 9788932038100

책소개


한국 다큐계의 스승이자 멘토 김옥영의
40년 현장 경험으로 완성된 다큐멘터리 제작 결정판
“한국 다큐멘터리 교과서가 탄생했다”


중요한 것은, 하나의 다큐멘터리는 하나의 세계라는 점을 인식하는 일이다. 다큐멘터리 이야기 구조를 만든다는 것은 그 세계에 어떤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며, 어떤 타인의 다큐멘터리가 말하는 바를 알아챈다는 것은 그 질서를 이해한다는 뜻이다. (86쪽)

40년을 현업 다큐멘터리 작가이자 제작자로서 활약해온 김옥영이 처음으로 다큐멘터리에 관해 쓴 입문서 『다큐의 기술─다큐멘터리스트는 무엇을 발견하고 어떻게 설득하는가』가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1982년 방송 작가로 입문한 후 백수십여 편의 다큐멘터리를 집필해오는 동안 저자가 직접 부딪혀가며 배운 다큐멘터리의 본질을 한 권으로 집약했다. 저자가 그동안 다큐멘터리스트로서 보여준 논리적인 분석력과 부단한 실험 정신이 담긴 이 책은 “한국 다큐멘터리 교과서”(이창재 감독)라 할 만하다. ‘교과서’라는 찬사에 걸맞게 『다큐의 기술』은 다큐멘터리 제작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서부터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기까지 제작 공정 전반을 아우르며, 다큐멘터리 제작에 필수적인 지식과 기법을 총망라했다. 또한 이런 기술적 방법론에 발을 디디고 서서, 그 이상을 포착하는 데 정확히 초점을 맞추었다. 현장에서 오랜 기간 몸담아온 저자에게,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완성하는 동력은 카메라나 편집기 조작 등의 제작 실무에 능숙한 데에도, 이론에 해박한 데에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 김옥영은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국내에 소개된 다큐멘터리 제작 안내서와는 다른 질문들을 독자들에게 던진다. “당신이 만들려는 다큐멘터리는 무엇인가?” “작품을 통해 말하려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것을 말하는가?”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문제의식을 가다듬고,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작품 세계를 일궈온 40년 이력을 종합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촬영하면서 원하는 ‘그림’을 얻지 못했거나, 필요한 인물이 섭외에 응하지 않는 등, 다큐멘터리스트들에게 따라붙는 온갖 문제의 해법을 함께 고민하며 써 내려간 저자의 글은 노련하고도 냉철하며, 이들에 대한 애정으로 가득하다. 다큐멘터리 창작자들은 물론, 다큐멘터리를 비롯해 영상 콘텐츠 창작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이 책은 뛰어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1부 다큐멘터리는 무엇인가
1장 다큐멘터리의 첫번째 키워드 현실
2장 다큐멘터리의 두번째 키워드 시각
3장 다큐멘터리의 세번째 키워드 메시지
4장 다큐멘터리의 네번째 키워드 설득
5장 다큐멘터리스트는 질문하는 자

2부 다큐멘터리의 이야기는 어떻게 구축되는가
1장 영상 구조물의 존재 방식
2장 이야기의 조건
3장 플롯의 이해
4장 하나의 다큐멘터리는 하나의 세계

3부 다큐멘터리 이야기의 기본 구조 틀
1장 진행형 구조 영화 속의 시간을 흐르게 하다
2장 논증형 구조 논리를 구축하는 증거주의
3장 구조 틀의 변용 무한한 변용이 가능하다
4장 자의형, 관습으로 규정되지 않는 구조
5장 자의적 다큐멘터리의 구조적 전략

4부 기획 소재에 접근하는 법
1장 소재의 발견
2장 그림을 그린다는 것
3장 성공하는 기획의 조건

5부 사전 작업 자료 조사, 취재, 스터디
1장 사전 작업의 방향성 잡기
2장 사전 작업의 단계
3장 사전 작업할 때 유의할 점

6부 촬영구성안
1장 확정성이 우세할수록 촬영 구성은 정교해진다
2장 불확정성이 우세할수록 촬영 구성은 간소해진다
3장 다양한 시각화 전략
4장 어떤 다큐멘터리든지 사전 설계는 필요하다

7부 촬영, 무엇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
1장 촬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들
2장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3장 인터뷰
4장 가변성에 대비하라

8부 편집─이야기의 육체 만들기
1장 프리뷰
2장 편집 구성
3장 편집 구성의 실제
4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