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플립드 러닝 (배움을 바로잡다, 교수설계와 수업전략)
저자 : 최정빈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18
정가 : 23000, ISBN : 9788931582949
책소개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가이드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배움의 즐거움을 깨닫게 한다!”
교수자는 ‘티처가 아닌 코치’,
학습자는 ‘학생이 아닌 러닝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창의와 인성,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법!
플립드 러닝에서 그 해법을 찾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은 배움을 바로잡기 위한 교실 수업의 혁신적인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야만 한다. 그래서 최근 교육계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일명 ‘거꾸로 학습(교실)’이 그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거꾸로 학습이란 바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말한다. 플립드 러닝이란 ‘학습자가 수업 전 자기주도 학습으로 사전지식을 습득하고 학교수업 중에는 문제해결을 위해 동료학습자와 협업하고 교사의 코칭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내는 교수학습 방법론’이다.
이에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 전문가이며 실천가인 최정빈 교수는 국내 최초로 플립드 러닝의 교수설계와 수업전략에 관한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 『배움을 바로잡다, 플립드 러닝 : 교수설계와 수업전략』은 플립드 러닝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과 함께 수업운영사례, 학생들을 위한 학습전략 등을 상세하게 다루어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꾀한다. 또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 있는 모든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이를 통해 플립드 러닝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고, 학습에 활용하여 시대 패러다임에 편승하고 유연성을 가짐으로 인해 새로운 교육방법, 플립드 러닝을 숙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일러두기
PART 01 Flipped Learning 이해
01 핵심역량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02 Flipped Learning 개념
03 Flipped Learning 수업구조
04 전통적 강의 수업과 Flipped Learning 수업비교
05 Flipped Learning 사례
06 Flipped Learning 특성
07 Flipped Learning 교수자 역할
PART 02 Flipped Learning 교수설계
01 교수설계 중요성
02 교수설계 관점 비교
03 Flipped Learning 교수설계 절차
PART 03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전략
01 수업콘텐츠 제작 tip
02 이러닝 학습 활성화 tip
03 학습자 유형(V.A.K.)에 따른 교수 · 학습 tip
04 팀 학습 운영 tip
05 협동학습 적용 tip
06 과제 및 학습성찰 tip
PART 04 Flipped Learning 수업운영
01 초등학교 특별활동 - 창의 인성 교육프로그램
02 전문대학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실습교과 - 의료영상정보학 및 실험
03 일반대학교 이론중심교과 - 교육심리학
PART 05 Flipped Learning 학생가이드
01 Flipped Learning 학습 Tip
02 자기주도 학습법 Tip
부록 V.A.K. 진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