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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이펙트 CS6 (스스로 마스터하는 트레이닝 북)
저자 : 나정조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13
정가 : 24000, ISBN : 9788931552287
책소개
스스로 마스터하는 트레이닝 북 애프터이펙트 CS6』로 한 번에, 똑똑하게 배우자!
애프터 이펙트는 디지털 모션 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이다. 영화, 광고, TV, 게임 애니메이션, 웹 등의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며 ‘영상의 포토샵’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상의 변경 및 합성 작업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애프터 이펙트 CS6에서는 전역 성능 캐시, 3차원 카메라 추적 등과 같은 기능이나 효과들이 새롭게 추가되거나 개선되어 더욱 편하고 세심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OA/그래픽 툴을 처음 시작하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입문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모두 갖춘 ‘스마트’ 시리즈만의 5 STEP 구성이라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애프터 이펙트를 좀더 쉽게 마스터할 수 있다. [STEP 1 [기능정리-간단퀴즈]로 기본 개념 살펴보기, STEP 2 [실습과정-확인실습]으로 필수 기능 배우기, STEP 3 [특집]으로 필수 기능 이외의 유용한 내용 보기, STEP 4 [응용실습]으로 해당 장의 총정리 실습하기, STEP 5 [프로젝트]로 실전 대비 능력 키우기]의 탄탄한 과정으로 진행되는 스마트 시리즈는 여러분의 애프터 이펙트 실력을 확실하게 키워줄 것이다.
목차
PART 01 애프터 이펙트 CS6와의 첫 대면
SECTION 01 새로워진 애프터 이펙트 CS6 시작하기
애프터 이펙트란 무엇인가요?
애프터 이펙트 CS6 시험버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기
플러그 인(Plug-In) 설치하기
퀵 타임(QuickTime) 설치하기
[특집] 어도비(Adobe)사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연동하기
[특집]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보기
SECTION 02 애프터 이펙트 CS6의 기초 사용을 위한 화면 다루기
애프터 이펙트 CS6의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기본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나만의 워크스페이스 만들기
SECTION 03 패널,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패널로 이루어진 작업 화면 살펴보기
[Project](프로젝트) 패널에 프로젝트 파일 불러오기
[Project](프로젝트) 패널에 소스 파일 임포트하기
[Composition](컴포지션) 패널에서 작업 세팅하기
[Timeline](타임라인) 패널에 시작 파일 배치하기
[Character](캐릭터) 패널에서 텍스트 속성 조절하기
[Paint](페인트) 패널을 사용하여 그림 그리기
[Preview](프리뷰) 패널로 영상 미리 보기
[특집] 기타 패널들에 대하여 알아보기
[특집] 네스팅(Nesting)과 프리 컴포즈(Pre-compose)로 컴포지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SECTION 04 애프터 이펙트 CS6에서 새 파일 열고 저장하기
작업 파일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저장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 살펴보기
파일 불러오고(Import), 내보내기(Export)
프로젝트에 포토샵 파일과 시퀀스 파일 불러오기
작업 환경 살펴보고 시퀀스를 영상으로 만들기
[특집] 작업 환경 설정하기
[특집] 컬렉트 파일즈(Collect Files)로 파일 모으기
응용 실습
PART 02 작업의 기본, 레이어 제어하기
SECTION 01 레이어의 개념 및 종류 살펴보고 적용하기
레이어란?
레이어의 기본 속성 조절하기
레이어 마커 기능을 활용하여 러닝타임 조절하기
[특집] 컴포지션 마커와 레이어 마커의 특징 및 비교 보기
[특집] 애프터 이펙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레이어 스타일의 종류 살펴보기
SECTION 02 다채로운 작업을 위한 레이어 다루기
레이어의 종류와 생성 방법 살펴보기
솔리드 레이어를 활용하여 영상의 분위기 바꾸기
조정 레이어를 이용하여 레이어에 변화 주기
널 오브젝트 레이어를 사용하여 Parent 만들기
[특집] 다양한 레이어의 종류 및 특징 자세히 보기
SECTION 03 셰이프 레이어 적용하기
셰이프 레이어의 활용을 위한 기본기 살펴보기
셰이프 레이어에 속성 추가하고 마스크로 변환하기
패스와 텍스트로 셰이프 만들기
[특집] 셰이프 레이어만의 속성 살펴보기
[특집] 셰이프 레이어에 속성 추가하기
[특집] 셰이프 레이어의 색상과 테두리 바꾸기
SECTION 04 레이어에 직접 그려 꾸미기
그리기 관련 툴 살펴보기
[Brush Tool]을 사용하여 그림 그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Stamp Clone Tool]을 사용하여 복사하기
[특집] 페인트 작업의 편의를 위하여 체크할 사항들 살펴보기
응용 실습
PART 03 애니메이션의 기본 이해하기
SECTION 01 키프레임으로 기본 애니메이션 배우기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원리 훑어보기
키프레임의 다섯 가지 속성을 이용하여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키프레임을 이동, 수정, 삭제, 복사하여 빠르게 작업하기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그래프 에디터로 영상 속도 조절하기
[특집] 키프레임의 다섯 가지 속성 자세히 보기
[특집] 그래프 에디터의 속성 살펴보기
SECTION 02 텍스트 애니메이션 익히기
텍스트의 입력과 수정을 위한 기본 사항 익히기
텍스트를 입력하고 수정하기
애니메이트 텍스트(Animate Text)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패스를 적용한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애니메이션 프리셋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특집] 애니메이트 텍스트(Animate Text)의 종류 자세히 살펴보기
SECTION 03 표현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활용하기
애니메이션 보조 도구에 대하여 이해하기
모션 스케치(Motion Sketch)로 모션 패스(Motion Path) 만들기
위글러(Wiggler)로 불규칙 영상 만들기
스무더(Smoother)로 부드럽게 표현하기
퍼펫 툴로 움직임을 제어하기
SECTION 04 키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익스프레션 활용하기
익스프레션의 적용을 위한 기본기 살펴보기
익스프레션을 적용하여 속성 값이 랜덤하게 변하는 이미지 만들기
익스프레션 스크립팅을 활용하여 시계 애니메이션 만들기
응용 실습
PART 04 실용적인 합성 방법과 활용 배우기
SECTION 01 마스크로 합성하기
합성의 기본, 마스크 만드는 방법 살펴보기
도형 툴과 [Pen Tool]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마스크 만들기
포토샵에서 마스크 패스 가져오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마스크 패스 가져오기
텍스트에 마스크 적용하기
마스크 페더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마스크 적용하기
오토 트레이스(Auto-trace) 이용하여 자동으로 마스크 생성하기
로토 브러시로 배경과 이미지 분리하여 합성하기
[특집] 마스크의 속성과 관련 메뉴 보기
[특집] 마스크 간 합성 모드의 종류 살펴보기
SECTION 02 블렌딩 모드, 트랙 매트로 합성하기
블렌딩 모드, 트랙 매트를 이용한 합성의 특징 및 메뉴 보기
블렌딩 모드를 사용하여 합성하기
Luminescent Premul을 이용하여 합성하기
알파 매트(Alpha Matte)를 활용한 합성하기
SECTION 03 킹(Keying)으로 합성하기
킹(Keying) 합성에 대한 이해 및 종류 살펴보기
그린스크린에서 킹(Keying) 사용하여 합성하기
킹(Keying)을 보완하는 매트(Matte) 사용하기
응용 실습
PART 05 이펙트와 플러그인으로 다채로운 영상 만들기
SECTION 01 애프터 이펙트의 꽃, 이펙트 활용하기
이펙트를 적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 살펴보기
이펙트의 종류 살펴보기
Blur & Sharpen으로 영상을 뿌옇게 혹은 뚜렷하게 만들기
Simulation을 이용하여 타이틀 만들기
Distort를 사용하여 지퍼 열리게 만들기
[특집] 브레인스톰(Brainstorm)을 통한 이펙트 미리 보기
SECTION 02 표현의 한계를 넓혀주는 플러그인 활용하기
서드 파티 플러그인(Third-party plug-ins)의 종류 살펴보기
트랩코드(Trapcode)의 3D Stroke를 이용한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디지이펙트(Digieffects)사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공장 굴뚝의 연기 만들기
[특집] 디지이펙트 플러그인 설치하기
응용 실습
PART 06 실무에서 유용한 고급 기술, 애니메이션 활용하기
SECTION 01 3D 레이어 정복하기
3D 레이어에 대한 기본 지식 배우기
3D 레이어의 Transform 속성으로 입체적 주사위 만들기
3D 레이어의 Material Option으로 빛과 그림자 조절하기
SECTION 02 카메라 다루기
카메라 레이어 살펴보기
널 오브젝트를 카메라와 연동하여 표현하기
카메라 옵션을 이용하여 카메라 연출하기
SECTION 03 라이트(Light) 다루기
라이트 레이어 살펴보기
레이어의 배열을 이용하여 특정 레이어에만 라이트 적용하기
라이트의 위치 값을 조정하여 라이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응용 실습
PART 07 세밀한 영상 제어로 렌더링하기
SECTION 01 영상의 속도 제어하기
영상의 속도 제어하는 방법 살펴보기
타임 리매핑(Time Remapping)을 이용하여 속도를 마음대로 제어하기
타임 스트레치(Time Stretch)를 이용하여 영상 클립의 속도 조절하기
SECTION 02 모션 트래킹 다루기
모션 트래킹을 이용하여 영상 제어 기능 살펴보기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합성하는 트랙 카메라(Track Camera)
트랙 모션(Track Motion)으로 특정 영역 위치 추적하기
흔들리는 영상을 와프 스태빌라이저와 스태빌라이즈 모션으로 제어하기
mocha for AE를 활용한 트래킹 만들기
SECTION 03 사운드 활용하기
사운드 푸티지 작업 진행 순서 살펴보기
레이어 마커로 효율적인 사운드 싱크 맞추기
사운드 키(Sound Key)로 사운드에 모션 입히기
SECTION 04 출력 환경 만들기
렌더링(Rendering) 기본기 살펴보기
렌더 큐(Render Queue)로 렌더링하기
네트워크 렌더링 활용하기
응용 실습
PROJECT 실무를 완벽하게 대비하는 종합 실습 문제
[PROJECT 01] 3D 영상에 타이틀 달고 렌즈 플레어 효과 더하기
[PROJECT 02] 카메라를 활용하여 역동적으로 회전하는 3D 파티클 타이틀 만들기
[PROJECT 03] 트랩코드의 3D Stroke와 CC Ball 이펙트를 이용한 로고 작업하기
[PROJECT 04] 공연 영상에 가상의 움직임 합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