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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디자이너를 위한 MAX SCRIPT
저자 : 오유환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10
정가 : 32000, ISBN : 9788931550788
책소개
공식적으로 국내 첫 출간된 MAX Script 입문서
『CG 디자이너를 위한 MAX Script 입문』은 그동안 CG 디자이너들이 어렵게 생각해왔던 MAX Script를 CG 디자이너의 눈높이 맞추어 소개하는 MAX Script 기초 입문서다. 국내 첫 출간되는 MAX Script 책이며, 이제 어려운 해외 원서나 영문 헬프파일을 참고할 필요가 없다. MAX Script를 전혀 모르는 CG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집필했기 때문에 CG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MAX Script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CG 디자이너 출신의 CG 스크립트 / 프로그래머다. 저자는 CG 디자이너들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무엇을 어려워하는지를 잘 알고 있으며, CG 디자이너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집필된 MAX Script 기초 입문서다. 또한 저자는 게임, 애니메이션 업체에서 쌓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보다 쉽게 MAX Script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목차
Part 01. 기초 입문편
1. 맥스 스크립트란 무엇인가
시작하기
사용대상
플러그인(Plugin)과 스크립트(Script)
Script 제작을 위한 준비
MaxScript의 역사
MaxScript로 할 수 있는 일
MaxScript의 특징
자주 사용하는 MaxScript 소개
2. MaxScript의 종류 및 설치 방법
일반적인 Script
Utility Script
Macro Script
Macro Script의 설치 및 실행 방법
Macro Script의 단축키 등록
Toolbar 및 Quad 메뉴로 등록
Plugin script(*.ms)
암호화 Script(*.mse)
압축 설치 파일(mzp)
3. MaxScript Listener의 이해
MaxScript Listener의 기초
MacroRecorder
4. Maxscript Editor의 이해
Maxscript Editor의 기초 / Maxscript Reference / 그밖에 유용한 기능들
5. 변수의 이해
변수의 대입 / 변수의 연산 / 복합 연산자 / 연산 우선 순위 / 형 변환하기 /
예약어(Reserved Keywords) / 대/소문자 구분 / 변수의 범위(Scope of Variables) /
persistent global
6. 배열(Array)의 이해
배열의 기초 / 배열 함수 / Reference Assignment
7. 제어문의 이해
If 문 / Case 문 / for문 / while문 / Try(예외 처리)
8. Value 그리고 그밖에 알아야 할 것들
Value / Basic Data Values / 주석문(Comments) / print와 format /
파일 경로(Path)의 표현 / 그 밖에 코딩에 필요한 것들 / 숫자의 범위 /
수학 함수들 / MaxScript 메모리 설정 / Maxscript Debugger
9. 함수(Function)
함수의 기초 / 옵션 파라미터(Keyword parameters) / 레퍼런스 전달(By Reference Parameter Passing)
10. 문자열
Copy / Append / Findstring / Execute / Replace / substring / Filterstring
Part 02. 초급 활용편
1. UI의 이해
UI의 기초 / Button / Label / spinner / Edittext / checkbox / checkbutton /
Radiobuttons / Slider / Listbox / MultiListBox / progressBar / Colorpicker /
dropdownlist / pickbutton / bitmap / timer / groupBox / DotNet 사용하기 /
UI Controls Common Layout Parameters / UI Controls Common Properties /
Rollout Floater Windows / Visual MAXscript Editor /MacroScript 만들기
2. 구조체
3. 오브젝트 다루기
ObjectSet
point2 와 point3 (벡터)
Move / Rotate / Scale
matrix3 (행렬)
undo
Animate
Link
string을 오브젝트로 변환
group
오브젝트 복사
myTools 만들기
4. Animation controller
Controller의 기초 / 자주 쓰이는 Controller 함수?속성
5. Modifiers
자주 사용되는 Modifiers 함수?속성 / Modifiers gizmo 변형 / Modifiers 복사 /
slice 추가하기
6. Editable Mesh와 Editable Poly
Editable Mesh / GeometryClass and TriMesh / Mesh Vertex 함수 / Meshop Vertex 함수
Mesh Edge 함수 / Meshop Edge 함수 / Mesh Face 함수 / Meshop Face 함수 /
Mesh Texture Vertex 함수 / bitArray / Editable Poly
7. GC(Manual Garbage Collection)
8. Callback
Callback 이란?
callback 이벤트 이름과 notificationParam 리턴값
Change Handlers and When Constructs
Time Change Callback Mechanism
Viewport Redraw Callback Mechanism
9. File Access
loadMaxFile과 saveMaxFile / 3ds Max System Directories / File Name Parsing /
Standard Open과 Save File Dialogs / External File 함수 / INI File Keys에 접근 /
FileStream / BinStream / Script 암호화 / include와 Filein
10. Bitmap
Color Values / Bitmap Values
11. Spline
Editable Spline 변환 / Spline에 rendering 옵션 적용하기 / Spline의 구조 /
Vertex 애니메이션 / splineOps 구조체 / spline 함수 / 집 모양의 spline 만들기 /
지정한 위치에 knot를 insert 하기 / Spline Detach 하기 / Spline 따라 오브젝트 배치하기
Part 03. 실전 활용편
1. Rotate object(오브젝트 회전시키기)
2. Object Copy And Paste(오브젝트 복사/붙여넣기)
3. Move objects(선택한 오브젝트 이동)
4. Distance view(viewport 거리에 따라 오브젝트 보이게 하기)
5. Standard Material (Standard 메터리얼 적용)
6. Show Map in Viewport
7. Clean Material (메터리얼 슬롯 지우기)
8. Created Particle From Selection Object(선택한 오브젝트에 Particle 생성)
9. Dummy Maker(선택한 오브젝트에 dummy 생성)
10. MeshSmooth 적용하기
11. Eye control(Script controller를 이용한 안구 회전)
12. WireParameter 사용하기
13. myTools 2 만들기
14. Callback을 이용한 MeshCount
15. Detach FaceID(Face ID 별로 Detach 하기)
16. Poly To Spline(Editable Poly를 Spline으로 변환)
17. Batch File Render
18.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기
19. Drop (오브젝트들을 바닥 높이에 맞추기)
20. BipedSel (Biped 셀렉트)
21. Billboard (다른 오브젝트 바라보기)
22. Rename Objs (오브젝트 이름 변경하기)
23. Text Write Ani (텍스트 타이핑 애니메이션)
24. Create Bone (본 만들기)
25. Scatter
26. Fish Animator
27. Mouse Tools을 이용한 화살표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