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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 기술과 프로세스
컴퓨터 게임 기술과 프로세스
저자 : 권기덕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09
정가 : 18000, ISBN : 9788931550368

책소개


게임 제작의 기초 원리와 이해를 다루면서 전반적인 개발 환경을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게임 제작과정의 배경과 이론 그리고 구현에 대한 지침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게임 장르에 대한 소개, 게임의 발전 흐름, 시나리오와 게임 디자인 등 개임 개발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차례대로 다루어 게임에 관심이 많은 마니아 층과 게임관련 연구를 하는 컴퓨터 게임학과 학부생들이 읽기에 좋다.

목차


Part 01. 게임의 기술
Chapter 01. 게임의 소개
Section 01. 온라인 게임의 역사
Section 02. 게임의 장르

Chapter 02. 게임 산업과 문화
Section 01. 게임 산업
Section 02. 게임으로의 발상 전환
Section 03. 게임 문화

Chapter 03. 게임 시나리오
Section 01. 게임 시나리오 특성
Section 02. 게임 사나리오에 따른 게임 장르 분류
Section 03. 흥미 요소가 결부된 게임 기획서 작성
Section 04. 게임 플레이어와 플레이
Section 05. 게임 시나리오의 필요성
Section 06. 게임 시나리오 예제

Chapter 04. 게임 디자인
Section 01. 게임 플레이
Section 02. 디자인 문서 작성
Section 03. 레벨 디자인

Chapter 05. 게임 프로젝트
Section 01. 프로젝트 계획
Section 02.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법
Section 03. 마케팅
Section 04. 게임 중독

Chapter 06. 게임 엔진 개발론
Section 01. 게임 엔진의 정의
Section 02. 렌더링 엔진
Section 03. 애니메이션 엔진
Section 04. 사운드 엔진
Section 05. 서버 엔진
Section 06. 게임 인공지능
Section 07. 기타
Section 08. 상용 엔진

Chapter 07. 렌더링 엔진
Section 01. 렌더링 엔진 정의
Section 02. 기타 효과

Chapter 08. 애니메이션 엔진
Section 01. 개요
Section 02. 상용 게임에서의 애니메이션 사례 분석
Section 03. 캐릭터 애니메이션

Chapter 09. 사운드 엔진
Section 01. 사운드의 기초 지식
Section 02. 사운드 엔진의 설계

Chapter 10. 게임 네트워크
Section 01. 네트워크 게임의 시작
Section 02. 네트워크 게임의 특징
Section 03. 네트워크 기술

Chapter 11. 게임 인공지능 엔진
Section 01. 게임과 인공지능
Section 02. 인공지능 기술

Chapter 12. 맵 에디터
Section 01. 맵 에디터의 구분
Section 02. 맵 에디터의 구성
Section 03.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 사용 방법

Chapter 13. 게임 진행 모듈
Section 01. 엔진의 통합
Section 02. 기획서에 기반을 둔 설계
Section 03. 프로젝트 및 소스 프로그램 관리
Section 04. 코드 명명 규칙
Section 05. 게임 객체의 관리
Section 06. 자료 주도형 객체 설계

Chapter 14.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ection 01.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방법의 변화
Section 0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Part 02. 게임의 프로세스
Chapter 01. UnrealEd 소개
Section 01. Editor Interface
Section 02. 2D Share Editor and UnrealScript Editor
Section 03. ViewPorts
Section 04. The Command Prompt and Log Window
Section 05. Unreal Tutorial

Chapter 02. 퀘이크 엔진
Section 01. Quake
Section 02. mod
Section 03. 준비하기
Section 04. 소스 설치
Section 05. Quake 3 캐릭터 모델 만들기 - 1
Section 06. Quake 3 캐릭터 모델 만들기 - 2
Section 07. Quake 3 캐릭터 모델 만들기 - 3
Section 08. MD3 파일 사용하기

Chapter 03. RPGMaker
Section 01. RPG 만들기 2000으로 만들 수 있는 게임
Section 02. RPG 만들기 2000 이해하기
Section 03. RPG 만들기 2000의 기본 기능
Section 04. RPG 만들기 2000의 부가 기능
Section 05. RPG 만들기 2000의 특수 기능

Chapter 04. 게임의 구성 요소 정리
Section 01. 게임에 사용되는 기술
Section 02.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
Section 03.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
Section 04. 게임 제작 과정

Chapter 05. 컴퓨터 게임과 인공지능 기술
Section 01. 서론
Section 02. 컴퓨터 게임에서의 인공지능 역할
Section 03. 게임 장르에 따른 인공지능
Section 04. 게임 인공지능 기술
Section 05. 게임 인공지능 응용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