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저자 : 김지훈
출판사 : 영진닷컴
출판년 : 2019
정가 : 18000, ISBN : 9788931461664
책소개
그림을 읽는다는 게 뭘까? 화가의 의도를 엿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이 주는 느낌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이 주는 느낌을 언어로 표현해낸다는 게 또 무엇일까? 누구나 쉽게 “이상하다”며 비평을 할 수는 있지만, 이상한 부분이 어디냐고 물으면 그저 막연히 컬러가 좀 이상하다든지, 균형이 맞지 않아 보인다고 말하곤 한다. 이런 현상은 옷이나 액세서리가 아닌 실생활과 동떨어진 것일수록 더 극명하게 나타난다. 순수 예술인 회화 같은 것들에서 말이다. 사람들은 이미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갖추고 있다. 다만 판단의 근거인 개념이 명확하지 않아 표현을 잘하지 못할 뿐이다. 『알고 보면 더 재밌는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는 우리에게 내재된 그림(디자인)을 판단하는 능력이 어떠한 디자인 원리에 기반하는지 알아보아 조금 더 명확한 방식으로 그림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Part 1 시각의 균형
흐름과 정지
계층적 반복
음악에서의 정지와 흐름
비주얼 밸런스
시선의 흐름
상하 좌우 대칭의 단순함
상하 비주얼 밸런스의 3가지 공간 비례
나이에 따른 디자인 변화
균등면적/고면적/극면적 대비 디자인의 특징
예술의 발전 단계로 알아보는 비례의 변화
동적 디자인과 정적 디자인
무게의 위치: 선두 집중과 후미 집중
감정을 자극하는 강세의 조절
Part 2 단순한 아름다움
단순화
공간의 깊이를 느끼게 하는 거리감
비주얼 강세
연결감과 분리감
디테일 위치의 법칙
그룹핑
트랜지션
에코/영향력
닫힌 형태와 열린 형태
오목과 볼록 구도
포컬로 인한 카운터 흐름
포컬의 배치에서 오는 차이
도형 대비로 시선 끌기
인트로 아웃트로
S 커브
오버랩
크롭핑
레이어
도전,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