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플라톤의 프로타고라스 라케스 메논
저자 : 플라톤
출판사 : 서광사
출판년 : 2010
정가 : 27000, ISBN : 9788930606301
책소개
『플라톤의 프로타고라스 / 라케스 / 메논』은 사람으로서의 훌륭함 들을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다루고 있는 세 개의 대화편들이 실려있다. 그리고 스승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그 연장선상에서 확장하여 그런 가능성을 위한 전제 조건들을 열어 보인 플라톤의 주옥 같은 대화편들과 저자의 해설을 담아냈다.
「프로타고라스」편은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들 중의 하나로서, 이른바 '소크라테스적 대화편'에 속한다. 이 대화편에서는 한자리에 모인 거물급 소피스테스들과 소크라테스가 나누는 담론의 현장이 놀랍고도 흥미롭게 펼쳐진다. 「프로타고라스」 편이 [사람으로서의] 훌륭함에 대한 총론이라면, 『라케스』 편은 '용기'를 주제로 한 각론의 성격을 띤다. '용기가 무엇인지'에 대한 집요한 캐물음은 그 의미 규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런 의미 규정 작업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디까지 진행되는지, 그리고 그 작업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극명하게 잘 보여 준다.
『메논』 편은 그 내용으로 보아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중간 단계의 것으로 간주되며, 플라톤이 남이탈리아 여행을 통해 피타고라스학파의 영향을 많이 받은 흔적이 보이는 대화편이다. 『프로타고라스』 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람으로서의] 훌륭함을 전체로서 다루고 있는 이 대화편은 테미스토클레스나 페리클레스처럼 훌륭했던 지도자들의 그 "훌륭함"이 일회성으로 그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밝힌다.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매우 실감나게 보여 준다.
목차
머리말
우리말 번역본과 관련된 일러두기
원전 텍스트 읽기와 관련된 일러두기
『프로타고라스』편
해제
목차
『프로타고라스』
『라케스』편
해제
목차
대화자들 및 등장 인물들
『라케스』
『메논』편
해제
목차
대화자들
『메논』
참고문헌
고유 명사 색인
내용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