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국어 문법 교육 내용화 연구
저자 : 이관희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19
정가 : 22000, ISBN : 9788930318457
책소개
이 책에서는 문법 학습을 학습자가 외부의 문법 지식을 내면화해 가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 과정에 개재하는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문법 교육 내용화의 층위와 기제들을 실증적으로 도출하였다. 즉, 학습자가 문법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과 문법 지식을 교육 내용화하는 과정 사이의 상동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특히, ‘단어 형성법’이라는 특정 문법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 조직과 표상의 두 차원으로 구획하여 문법 교육 내용화의 실제를 보였다. 이에 더해, 교육 내용 표상의 중요한 기제 중 하나인 비유의 문제를 별도로 다루었고, ‘언어의 특성’이라는 다소간은 연성화된 교육 내용의 세부 요소를 조직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따로 지면을 할애하였다.
목차
제1부 문법 교육 내용화의 전제
제1장 문법 지식 구성의 개념
1. 문법 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수용 양상
(1) 목표 층위: 문법 지식의 유용성 강조
(2) 방법 층위: 귀납적 탐구의 강조
2. 문법 지식 구성의 개념 확장
(1) 목표 층위: 외부 지식의 내면화
(2) 방법 층위: 탐구의 외연 확장
제2장 문법 지식 구성의 범주와 기제
1. 문법 지식 구성의 범주
(1) 문법 지식의 개념적 구성
(2) 문법 지식의 관계적 구성
2. 문법 지식 구성의 기제
(1) 개념적 구성을 위한 표상
(2) 관계적 구성을 위한 표상
(3) 관계적 구성을 위한 연결소
제3장 문법 교육 내용화의 기준과 층위
1. 문법 교육 내용화의 기준
(1) 원심력: 학습자의 지식 구성 양상
(2) 구심력: 숙련가의 지식 구성 결과
2. 문법 교육 내용화의 층위
(1) 교육 내용 조직의 층위
(2) 교육 내용 표상의 층위
(3) 조직 및 표상 층위의 중층성
제2부 문법 교육 내용화의 상세화
제1장 표상 층위의 문법 교육 내용화
1. 단일 문법 개념의 표상
(1) 사례의 표상
(2) 비유의 표상
(3) 일상어의 표상
2. 문법 개념 관계의 표상 구조화
(1) 구조적 사례의 표상
(2) 구조적 비유의 표상
제2장 조직 층위의 문법 교육 내용화
1. 정의항 내에 연결 항목 배치
(1) 단원 내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2) 단원 간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2. 조회 지점으로서의 상위 개념 상정
(1) 단원 내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2) 단원 간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3. 구성 거점으로서의 핵심 개념 반복
(1) 단원 내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2) 단원 간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4. 유사 언어 현상의 명명 차이 주목
(1) 단원 내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2) 단원 간의 문법 개념 관계 구성
제3부 문법 교육 내용화의 실제
제1장 문법 교육 내용 표상으로서의 비유
1. 교양 문법서에서 표상한 비유의 양상
(1) 문법 학습의 의의 및 관점에 대한 비유
(2) 언어 형식의 의미기능에 대한 비유
(3) 개별 문법 개념에 대한 비유
(4) 문법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한 비유
2. 비유적 표상의 문법 교육적 의의와 한계
(1) 핵심 속성의 선택과 문법 지식의 파손
(2) 문법에 대한 직관적 ? 해석적 이해의 가치 제고
(3) 문법 지식 간의 가치 판별 및 구조적 이해
제2장 ‘언어의 특성’의 교육 내용 조직
1. 교육 내용 조직 방향 ① : ‘성취’에 기반한 ‘범위’의 설정
2. 교육 내용 조직 방향 ② : 학습자의 ‘구성’을 위한 ‘계열’의 실현
3. 거시적 차원의 교육 내용 조직
제3장 ‘단어의 형성’의 문법 교육 내용화
1. 조직 층위 문법 교육 내용화
(1) 성취 기준 수준의 조직
(2) 내용 요소 수준의 조직
2. 표상 층위 문법 교육 내용화
(1) 형식적 실체화로서의 표상
(2) 내용적 실체화로서의 표상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