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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획 (창업,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창업기획 (창업,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저자 : 김성철|이치형|주형철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4
정가 : 20000, ISBN : 9788930087704

책소개


창업을 기획하면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예비 기업가들을 실질적으로 돕기 위한 목적으로 출간한 책.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가치, 고객, 경쟁자, 지속가능 등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익혀야 할 기본 개념들을 정리한다. 제 2부와 3부에서는 창업을 위해 내부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방안과 재무·회계관리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예비 기업가들은 보다 구체적인 창업 설계도를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기업가가 창업을 실행하면서 직면하는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한 실천적인 해법을 현장 사례와 대화 형식으로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4


PART I: 어떤 사업인가?

제1장 어떤 가치를 제안할 것인가? 19
가치란 무엇인가? 20
아직까지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충족하는가? 23
‘가치>가격>원가’ 공식이 성립하는가? 27
결국 나의 ‘업’이 무엇인가? 31
사례분석 36

제2장 누가 나의 고객인가? 41
모두가 다 내 고객인가? 42
어떻게 내 고객을 정의할 수 있는가? 세분화가 필요한가? 44
목표시장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48
개인 소비자만 내 고객인가? 50
해외시장으로 확장할 것인가? 53
누가 또 고객인가? 56
‘천송이’ 효과에 ‘라인’ 승승장구 57
고객의 역할은? 고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60
사례분석 62

제3장 누가 경쟁자인가? 65
경쟁자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66
경쟁자와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75
경쟁자와 협력할 수 있는가? 78
사례분석 82

제4장 어떻게 기업이 지속가능할 수 있는가? 85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86
어떻게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나? 88
사회적인 책임은 왜 수행해야 하나? 92
환경문제는 왜 중요한가? 94
사례분석 97


PART II: 무엇을 설계해야 하나?

제5장 상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101
델컴퓨터의 생산시스템 101
어떤 상품을 만들 것인가? 104
모두 내가 만들 것인가? 109
어떻게 구매할 것인가? 110
저작물은 어떻게 확보해야 하나? 118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121
사례분석 128

제6장 어떻게 팔 것인가? 131
얼마를 받을 것인가? 133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140
어떻게 판매를 촉진할 것인가? 148
사례분석 153

제7장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157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159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166
선발자는 어떻게 싸워야 하나? 171
후발자는 어떻게 싸워야 하나? 173
기술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177
사례분석 186

제8장 어떻게 조직이 움직이게 할 것인가? 191
기업경영이 무엇인가? 191
왜 숫자가 중요한가? 192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198
관리지표를 찾아라 199
계획하고 통제하라 204
사례분석 209



PART III: 돈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제9장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인가? 213
왜 벤처 거품이 생기나? 213
수익은 어떻게 생기나? 215
수익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나? 225
수익성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231
사례분석 235

제10장 돈이 얼마나 필요한가? 237
“지금 필요한 건 오직 현금뿐” 238
현금을 관리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239
현금흐름은 언제 변하나? 243
단기 자금소요를 어떻게 예측하나? 245
장기 현금소요를 어떻게 예측하나? 249
사례분석 255

제11장 수익과 현금흐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57
수익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257
수익을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260
장기적으로 현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261
단기적으로 현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263
사례분석 267

제12장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269
회계란 무엇인가? 269
회계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271
어떤 종류의 회계가 있나? 273
개별거래를 어떻게 기록하나? 275
재무제표를 어떻게 보나? 282
사례분석 288

제13장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289
필그림 비아트 사례 290
조달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 291
누가 돈을 주나? 295
어떤 조건으로 조달할 것인가? 300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 307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만드나? 311
사례분석 315

PART IV: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제14장 기업가는 누구이고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319
기업가는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사람이다 319
새로운 상품은 계속 필요하다 321
창업자만이 기업가가 아니다 322
성공하는 기업가의 실행 323

제15장 이 사업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 329
나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돈을 500억 원 이상 벌겠다 331
나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는 창업투자펀드를 만들겠다 335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배하는 오퍼레이팅시스템에 새로운 대안을 만들겠다 337
사회적기업은 무엇인가? 342
사회적기업은 이윤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는가? 345
사회적기업은 초기 투자자금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가? 346
나는 이 사업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 349
나는 이 사업에 무엇을 투자할 것인가? 또 무엇을 잃을 것인가? 350

제16장 사업계획을 세우고 이를 평가한다 355
사업계획에 담기는 내용 355
사업계획의 작성 358
사업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359
사업계획의 공유와 단위조직과의 일치 361

제17장 누구와 이 사업을 같이할 것인가? 365
사업의 성공은 누구와 같이하느냐에 따라 대부분 결정된다 365
어떤 사람이 이 사업에 필요한가? 366
필요한 사람인지 파악하는 방법 371
만난 사람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 374
동지가 될 만한 후보자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377
어떻게 합류시킬 것인가? 378

제18장 어디까지 맡기고 어디까지 챙길 것인가? 381
상위자는 내게 권한을 부여했다고 하지만 나는 권한이 전혀 없어요 383
책임과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88
어디까지 맡기고 어디까지 챙길 것인가? 기준은 ‘성과를 낼 수 있는가’이다 390
맡긴 일은 파악하지도 말아야 하는가? 391
어떤 권한을 부여하는가? 392

제19장 성과를 내는 실행 395
목표의 설정 1 397
목표의 설정 2 400
목표의 설정 3 403
목표의 설정 4 404
평가와 보상 1 407
평가와 보상 2 408
평가와 보상 3 409
평가와 보상 4 410
커뮤니케이션 1 412
커뮤니케이션 2 414
커뮤니케이션 3 415
실행에의 몰입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라 416

제20장 사업을 시작한 목적의 실현 423
당신은 이 사업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입니까? 424
당신의 파트너들은 이 사업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합니까? 426
사업의 목적을 실현하는 창의적인 방안을 마련하라 429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달성하는 제안을 받았을 때 431
실패했을 때 무엇을 얻으실 것입니까? 436
목적을 실현하는 방법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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