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미디어 정책 개혁론 (21세기 미국의 미디어 정치학)
저자 : 로버드 W. 맥체스니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09
정가 : 25000, ISBN : 9788930083980
책소개
미국 미디어체제의 본질적 문제들에 천착해온 대표적 미디어 학자 로버트 맥체스니가 제시하는 미디어 개혁론. '민주주의'라는 기준점을 중심으로 방대한 양의 미디어 개혁론을 체계적으로 조직해낸다. 저자는 미국 미디어체제의 핵심적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무기력한 언론과 하이퍼상업주의를 조명하면서 미국 미디어체제가 어떻게 미디어의 상업 구조와 연계되었는지, 또 어떻게 이들 구조가 정부정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지를 서술한다.
이 책은 공중에게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정책과 합의가 오늘날 미국 미디어 위기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미국의 주요 미디어 시장과 미디어 기업들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면서, 미국 미디어의 실상을 은폐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파헤치고 미디어정책의 핵심적 문제들을 담론화한다. 미국에서 미디어 소유권을 둘러싼 논쟁이 한창 벌어지던 시기에 쓰인 이 책은 미디어 관련법 문제가 첨예한 갈등 이슈로 떠오른 한국 사회에 의미심장한 주제들을 제기해준다.
목차
옮긴이 서문
서문
제1장 정치적 문제, 정치적 해법
미디어, 시장 그리고 정책
미국의 미디어체제가 이윤추구적인 것은 “자연적인”것이 아니다
언론에 대한 보조금 지급
방송의 등장
신자유주의 시대
제2장 미국 저널리즘의 이해 1: 기업의 통제와 전문직주의
저널리즘의 큰 위기
전문직 저널리즘의 출현
전문직 저널리즘의 한계
언론의 상업화
기업 스캔들의 보도
제3장 미국 저널리즘의 이해 2: 우익의 비판과 정치보도
보수주의자의 “자유주의적 미디어” 비판
미디어에 반대하는 우익의 정치 캠페인
전쟁과 평화에 대한 당파적 보도
저널리즘의 리트머스 시험지: 선거보도
실종된 이야기―워싱턴 D.C.에서 플로리다로
제4장 하이퍼상업주의의 시대
광고의 출현
하이퍼상업주의와 미디어
무너지는 벽
하이퍼 상업주의의 새로운 개척지
광고와 정책
제5장 편재하는 시장
미디어체제는 경쟁적 시장인가?
복합기업화와 시너지
시장은 미디어를 적절히 규제하는가?
미디어복합기업 시대의 창조성 대 상업성
그래서 상업미디어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있는가?
현 상태(status quo)를 위한 변론
제6장 미디어정책과 미디어개혁
기술과 인터넷
인터넷 시대의 정책결정
미디어소유권 정책
미디어와 반독점법
공영방송, 어제와 오늘
공적 미디어의 생존 해법
제7장 2003년의 봉기
미디어 개혁운동의 소생
파웰과 콥스가 무대에 서다
권력게임의 반대노선이 강고해지다
파웰의 세 가지 주장
대치가 권력게임의 울타리를 넘어서다
좌파와 우파의 결합
FCC에서 의회로
참호전
맺는 말: 가장 힘든 싸움은 승리했다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