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박물관 미술관 경영전략
박물관 미술관 경영전략
저자 : 전영웅
출판사 : 민속원
출판년 : 2016
정가 : 24000, ISBN : 9788928509553

책소개


이 책은 전략 경영, 조직론을 비롯한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온 한국의 문화조직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에 일정 부분을 기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보면 주로 영리조직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왔고, 비영리 맥락에서는 전략 지향과 조직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왔다. 특히 혁신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으나, 혁신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서론

1. 서언
2.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전략 경영 연구의 필요성
3. 전략 경영 과정
4. 문화조직에서의 전략 경영 연구의 흐름
5. 본서의 구성 및 연구목적

제2부 문화조직의 전략지향과 혁신의관계

I. 문제의 제기

II. 이론적 배경
1. 전략 지향의 의의
2. 혁신의 의의

III.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IV. 실증연구결과
1. 기초통계분석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 연구가설 검증

V. 결론
1. 연구결과 및 논의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제3부 문화조직의 혁신과성과의 관계

I. 문제의 제기

II. 이론적 배경
1. 혁신의 의의
2. 성과의 의의
3.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III.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IV. 실증연구결과
1. 기초통계분석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 연구가설 검증

V. 결론
1. 연구결과 및 논의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