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시각과 이미지
저자 : 김세리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3
정가 : 19000, ISBN : 9788926842300
책소개
방대한 이미지의 영역을 시각 이미지에 국한시키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면서, 시각이라는 감각이 이미지와 맺을 수 있는 관계를 다루는 데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시각과 이미지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한 의미화 과정을 분석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시에 각 매체들이 지금에 이르게 된 역사적 과정 또한 짧게나마 숙고해 보고자 노력하였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분들에게
PART 1. 시각과 이미지
Ⅰ. 시각과 이미지의 상관성
1. 이미지의 정의 및 영역
2. 문학적 이미지
3. 음악적 이미지
4. 시각과 인식
5. 여러 감각들 중 시각의 위상
6. 시각과 착시 현상
Ⅱ. 시각이라는 감각의 위상과 그 전통
1. 감각계에 대한 불신의 전통
2. 시각 이미지의 지위
PART 2. 시각 이미지와 기호
Ⅰ. '기호(sign)'란 무엇일까?
1. 신체 기호
2. 시각 기호
Ⅱ. 기호와 기호학
1. 기호와 기호학
2. 기표와 기의
3. 기호의 세 유형
PART 3. 시각 이미지와 코드
1. 코드(code)의 유형과 기호
2. 논리적 코드
3. 사회적·문화적 코드
4. 심미적·예술적 코드
5. 혼재된 코드
6. 외시의미(denotation)와 함축의미(connotation)
PART 4. 회화에 있어서 '보는 방식'의 변화(선사시대~중세)
1. 회화 이미지가 함축하고 있는 문화적 코드들
2. 동굴 벽화는 미술인가, 미술이 아닌가?
3. 개념을 그리다 - 이집트 미술
4. 고대 그리스 - 미(美)의 산실
5. 중세 - 신(神)의 시대
PART 5. 회화에 있어 보는 방식의 변화(르네상스~현대)
1. 르네상스 시대와 시각적 혁명
2. 원근법
3. 유화기법의 창안
4. 인상주의 - 새롭게 보다
5. 입체파와 야수파 - 형태와 색의 파기
PART 6. 광고의 메시지
1. 광고 이미지와 메시지
2. 자주 등장하는 광고의 코드들
3. '이미지 광고' - 스타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대안
PART 7. 시각 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
1. 대중매체와 기호
2. 롤랑 바르트와 새로운 '신화'
3. 이미지 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들 - 기표(significant), 기의(signifie), 그리고 의미작용(signification)
4. 롤랑 바르트의 이미지 분석
5. 광고와 시각적 은유
PART 8. 사진과 시각적 환유
1. 사진 이미지의 등장
2. 최초의 사진사들
3. 사진이 회화에 미친 영향
4. 사진의 종류 및 매체의 특성
5. 사진과 시각적 환유
6. 사진의 기법들 및 그에 따른 시각적 효과
PART 9. 만화 이미지
1. 만화의 정의 및 그 기원
2. 만화의 싹 - 윌리엄 호가스의 연속된 이야기
3. 만화의 기원에 관한 견해들
4. 퇴퍼와 최초의 만화
5. 퇴퍼 이후의 유럽 만화
6. 만화 매체의 소통 방식
PART 10. 만화의 표현 방식들
1. 시와 회화 - 시간예술과 공간예술
2. 만화의 형식과 그 소통 체계
3. '그래픽 노블'과 주제의 다양성
4. 만화와 애니메이션
PART 11. 색과 이미지
1. 형태와 색
2. 사회적 기호로서의 색
3. 문화적 기호로서의 색 - 동양과 서양
4. 괴테의《색채론》
5. 색의 이미지와 감정
PART 12. 공감각의 이해
1. 공감각과 추상회화의 정신
2. 음(音)과 색(色)
3. 공감각의 위험성 - 감각의 혼융
4.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공감각
5. 미각과 후각의 이미지
6. 이미지가 말하는 것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