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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과 보컬 (발성법 창법 및 지도법)
저자 : 김도수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3
정가 : 19000, ISBN : 9788926841679
책소개
성악과 보컬은 같은 뿌리에서 출발하여 오랫동안 공존하여 왔으며 지금도 많은 부분이 같지만 서로 다른 점도 있다. 예를 들어 클래식 성악가가 대중음악을 연주하는가 하면 대중음악 보컬리스트들이 클래식 혹은 세미클래식을 자연스럽게 연주하는 등 음악을 구분하지 않고 연주하는 경향도 있다. 『성악과 보컬』은 이 두 분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ㆍ연구한 것으로, 성악 분야는 기존의 연구 문헌을 참작하여 30여년간 교육현장에서 경험한 것들을 정리하였고, 보컬 분야는 한국보다 먼저 연주 및 연구 분야에서 앞섰다고 할 수 있는 미국의 보컬 교육 현장의 지도자들로부터 조언과 자료를 얻었다. 글로벌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지금, 이 책이 예술과 학문에서도 세계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목차
서문
1부 성악과 보컬의 공통적 관점
01_ 음성학적 관점
Ⅰ. 음성기관의 구조
1. 호흡기관(呼吸氣管)
2. 발성 및 발음기관
3. 공명기관(공명강)
Ⅱ. 음성의 특성 및 분류
1. 음성의 특성
2. 남성의 음성
3. 여성의 음성
4. 음성의 분류
02_ 기본적 발성의 관점
Ⅰ. 신체적 자세
1. 발성의 기본적 자세
2. 신체적 워밍업(Warming-up)
Ⅱ. 호흡법(The Methods of Breathing)
1. 흉식호흡
2. 복식호흡
3. 복식호흡을 위한 훈련
Ⅲ. 기본 발성(Basic Vocal Production)
1. 기본 발성의 이해
2. 공명 발성을 위한 방법
3. 발성 연습
4. 소리의 시작과 끝맺음
03_ 가창시의 발음법
1. 발음의 중요성
2. 모음 발음법
3. 자음 발음법
4. 외국어 발음법
04_ 음성의 교정과 개발 및 관리
Ⅰ. 음성의 교정과 개발
1. 음성의 교정
2. 음성의 개발
3. 표현기술의 개발
Ⅱ. 음성의 관리
1. 음성 관리
2. 음정 관리
3. 식사 관리
05_ 성악과 보컬에서 표현할 내용
1. 올바른 악곡의 해석
2. 가사 표현
3. 정확한 리듬의 표현
4. 정확한 음정과 인토네이션
5. 다이내믹 표현
6. 올바른 프레이징(Phrasing)
7. 반주자와 최종 리허설
2부 성악과 보컬의 차이점
01_ 성악의 이해와 실제
Ⅰ. 성악의 이해
1. 성악의 개념
2. 성악의 특성
Ⅱ. 성악 지도
1. 성악 지도의 목적
2. 성악 지도자
3. 성악 지도의 실제
4. 성악 개인 지도
Ⅲ. 성악의 창법
1. 성악 창법의 특징
2. 고전적 벨칸토(Bel Canto) 창법
3. 현대적 성악 창법
4. 음량 변화에 따른 창법
02_ 보컬의 이해와 실제
Ⅰ. 실용음악과 보컬
1. 실용음악의 과거와 현재
2. 대중음악과 현대 실용음악
3. 보컬의 정의와 범
Ⅱ. 보컬 지도
1. 현재 보컬 교육의 현실
2. 보컬 학습지도
3. 보컬 개인지도
4. 보컬 초보자 지도의 유의사항
Ⅲ. 대중음악의 창법
1. 발성의 기본적 이해
2. 대중음악 창법의 발전과정
3. 클래식과 다른 대중음악 창법
Ⅳ. 보컬 창법의 실제
1. 대화음성(Speaking Voice Tone) 창법: 말하는 음성으로 부르기
2. 벨팅(Belting) 창법: 강한 흉성 또는 중성으로 부르기
3. 가성(Falsetto) 창법: 가성으로 부르기
4. 하프 보이스(Half Voice) 창법: 절반의 음성으로 부르기
5. 요들(Yodel) 창법
6. 그 밖의 보컬 창법
Ⅴ. 국내 보컬리스트의 특징
1. 발성 및 창법의 특징
2. 보컬리스트 개인별 특징
〈부록〉 성악 및 보컬 용어 소사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