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점포를 디자인하라 (불황을 극복하는 이디어그램 전략)
점포를 디자인하라 (불황을 극복하는 이디어그램 전략)
저자 : 이미옥|정동욱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26840030

책소개


창업을 준비하거나 옥외광고사업자, 디자인을 전공하는 이들에게 실무시장에서 요구되는 점포의 인ㆍ아웃테리어의 전략과 함께 디자인의 실제 적용을 예시로 들어 디자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침을 전하는 책이다. 시장 환경에서의 디자인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고, 대기업에서의 생계형 소점포 공략과 소비의식이 변화된 가치소비자, 좋은 제품을 최대한 저렴하게 구입하고 개인 취향 중시, 감성맞춤형 소비로 자기만족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트렌드와 소비의 양극화현상, 소비의 주체인 20~30대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 등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Part 01. 시장 환경의 변화
1-1. 경쟁 환경의 변화
1-2. 커뮤니케이션 환경
1-3. 소비자의식 변화

Part 02. 사회발전단계별 경쟁우위전략
2-1. 원가경쟁(Cost Management)
2-2.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2-3. 마케팅, CRM(Marketing, Consumer Relationship Management)
2-4. 디자인(Brand Identity, Store Identity)

Part 03. 콘셉트의 경쟁우위
3-1. 브랜드 파워
3-2. 브랜드 이미지
3-2-1. 결정우위 경쟁요소
3-2-2. 오감을 통한 정보습득
3-2-3. 시각을 자극하는 브랜드

Part 04. 한국사회의 트렌드 동향
4-1. 감성지향
4-2. 웰빙(Well-being)

Part 05. 현대점포공간의 디자인 경향
5-1. 하이콘셉트(High Concept: Conceptualization)
5-2. 컨버전스(Convergence)
5-3. 노스텔지어(Nostalgia)

Part 06. 점포의 스토리 전략
6-1. 아이덴티티(Identity) 중심의 점포
6-2.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중심의 점포
6-3. 점포공간분석과 포인트

Part 07. 디자인 적용(업종별, 형태별, 서체별 디자인 사례)
7-1. 픽토그램, 이디어그램의 개념과 역할활용분야
7-2. 일반 간판과 이디어그램을 활용한 간판의 비교
7-3. 업종별 디자인 적용사례

참고문헌(Reference)